찹쌀 반컵, 흑미 반컵, 서리태 2큰술, 차조 2큰술, 밤, 대추, 은행, 잣, 수삼 약간
[양념장] 간장 5큰술, 참기름 2.5큰술, 마늘 1작은술, 다진파 2큰술, 다진 홍고추 1작은술, 다진 청량고추 1작은술, 통깨 2큰술
1. 살짝 불린 분량의 재료(찹쌀, 흑미, 서리태, 차조)를 밑이 두꺼운 냄비 혹은 밥솥에 넣고 물을 잡곡밥분량(백미보다 조금 더 많이)에 맞추어 붓습니다.
2. 생밤, 대추, 은행, 잣을 각각 3-4쪽과 수삼을 위에 얹고 밥을 짓습니다.
Tip 1. 말린 산나물을 같이 넣어 지으면 더욱 좋습니다.
Tip 2. 양념장과 함께 곁들이시면 따로 반찬이 필요 없습니다.
Tip 3. 바닥 밑에 남은 밥은 뜨거운 물을 부어 5분 정도 있다가 드시면 맛있는 누룽지로 해 드실 수 있습니다.
♣ 기밥! 이야기
기밥이란 예로부터 중병을 않고 난 사람 즉, 몸이 많이 허약해진 사람이 원기화복을 위하여 먹었던 밥으로 우리가 먹는 곡식과 식품 중에서 기가 강한 곡식을 골라 배합하여 우리 몸에 맞게 밥을 지어 기를 보충시킬 수 있는 밥을 말합니다.
기존의 영양밥과 유사하나 멥쌀은 쓰지 않고 잡곡과 한약재가 첨부되어 더욱 氣가 세어진 밥을 말합니다. 기밥은 각각 다른 잡곡과 한약재를 적절히 이용하여 잡곡내 생리활성 물질들이 혈관 벽과 말초혈관을 른튼히 해줌으로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기밥과 같은 잡곡영양밥은 잡곡의 풍부한 섬유소가 오장육부를 튼튼히 해줌으로 신진대사작용이 활발히 이루어져 부종과 변비에 좋을 뿐더러 포만감이 오래도록 유지되어 간식 등의 음식을 자주 먹고 싶은 욕구를 줄여주므로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힘 빠지고 스트레스 받는 일 많은 현대인, 기밥으로 기력 충전, 영양 충전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조의 주성분은 탄수화물이지만, 단백질(약 9%)과 지질(약 3~4%)도 많이 함유되어있다.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을 예방해주고, 칼륨과 마그네슘 또한 풍부해 관절염과 골다공증에 좋은 영향을 준다. 비타민 B₁, B₂ 등의 비타민도 쌀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식이섬유의 함량이 높아 체중 감소에 도움을 주며, 배변 활동을 도와 변비와 대장암 예방에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