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밀은 세계 인류 역사와 함께해 왔으며, 오랫동안 사랑을 받고 있는 작물이자 식품입니다. 메밀은 국수나 묵의 재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우리에게 친숙한 작물입니다. 곡물엔 속하지 않지만 종실 (정확히는 수과)의 용도가 곡물과 비슷해 흔히 곡물로 분류됩니다.
메밀에는 단백질 함량이 많아 영양가가 높고, 혈관 질환과 성인병 예방에 좋은 기능성물질인 루틴, 피로 회복에 뛰어난 비타민 B군, 필수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주로 요리에 이용되는 것은 알곡이지만 어린잎, 꽃, 줄기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독특한 맛과 향을 즐길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재배되고 있는 메밀은 하얀 꽃의 일반메밀과 가루에 쓴맛이 나는 쓴메밀이 있습니다.
쓴메밀은 일반메밀 보다 루틴 함량이 70~100배 더 많습니다. 이 루틴 성분은 항염증, 항당뇨, 혈관질환 개선 등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뛰어나 최근 생산자와 소비자의 관심을 동시에 받고 있습니다.
이 책은 쉽고 간편한 메밀요리 레시피를 소개하여 가정에서 메밀요리를 즐기려는 분들께 작게나마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또한 메밀요리를 하면서 좀 더 친숙하게 아름다운 메밀꽃에 다가가는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담았습니다. 끝으로 이 책이 발간되기까지 메밀을 활용한 요리 개발 및 연구 사업과 관련하여 많은 도움을 주신 분들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 대관령 메밀꽃밭에서 2020년 11월 1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