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램프쿡 로고
    • 검색검색창 도움말
  •   
  • 동의보감 민간요법

  • SNS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 이전페이지
  • 목차
  • 다음페이지
  • Chapter 6. 소화기.내분비계
  • 이동

h2mark 대장, 이질, 변비

♣ 변비

1. 좋은식품

꿀. 레몬. 매실. 다시마. 결명자. 당근. 사과. 이질풀. 잣

2. 증상

운동부족, 식사의 불균형(주로 섬유질이 부족일 때),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되어 일어난다. 태어날 때부터 장이 길어서 변비가 되기 쉬운 사람도 있다.

3. 치료

* 꿀을 1회에 차숟갈 하나씩 공복에 먹는다

* 아침마다 일어나는 즉시로 레몬 1개나 또는 매실 1개를 먹는다

* 성냥갑 크기의 다시마를 냉수에 담가 두었다가 물과 함께 먹는다

* 맹물로 효과를 보는사람도 있다

* 잠자리에 들기전에 소금물 1컵을 마시고 자면 효과가 있다

* 결명자 20g을 700cc의 물로 진하게 될 때까지 달여 하루 3회로 나누어 마시면 다음날은 틀림없이 통변이 가능하다

* 현미를 주식으로 삼는다 현미의 분겨에 들어있는 섬유질이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케 함으로 통변이 확실하다

* 당근에 사과를 갈아서 매일 아침 공복에 반공기씩 1개월간 먹으면 만성변비도 완쾌된다

* 삶은 팥물 즙을 하루 3컵가량 마시면 신효하다 다시마를 넣고 삶으면 더욱 좋다

* 상습적인 변비에는 대황가루 10돈, 중조 30돈, 탄산마그네슘 5돈을 혼합해서 취침전에 차 숟갈로 하나씩 목용하면 즉효하다

* 현미로 미숫가루를 만들어 차숟갈로 2개 가량을 소금을 약간 가미해서 온수에 타서 마신다

* 이질풀 한줌을 물 5-6홉으로 2/3량으로 달여 차 대신 마신다

* 매일 아침 식전에 냉수를 한사발씩 마사든가, 무화과 열매를 달여 마시면 통변이 잘 된다

* 잣알과 삼씨 각 1냥중을 함께 짓찧어서 꿀로 환을 만들어 1회 1돈중씩 복용하면 유효하다

♣ 구토

1. 좋은식품

귤. 사과. 소다. 남천초. 매화꽃. 매실. 부추. 쑥. 녹두. 팥. 뱀장어

2. 증상

충수염(맹장염), 식중독, 위염 등 이외에도 심리적인 불쾌감에서 구토증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일종의 거절반응인 것이다.

3. 치료

* 귤이나 사과즙을 천천히 마신다

* 소다나 우유를 먹는다

* 남천초 잎이나 열매 2-3개를 씹어 그 즙을 삼키면 유효하다

* 그늘에 말린 매화꽃을 가루를 내어 복용하면 심한 구토증이 즉시 멎는다

* 좁쌀가루로 새알정도의 크기로 환을 지어 초에 담갔다가 7개를 먹으면 즉효(곽란에 특히유효)

* 매실 액기스를 조금마시면 위염이나 식중독에 의한 구토증에는 좋다

* 부추 생즙 1공기에 생강즙을 약간넣어 마시면 특효하다

* 쑥잎을 짓찧어 생강즙과 함께 먹으면 낫는다

* 녹두가루를 계란 흰자위로 개어 발바닥에 붙이면 즉효하다

* 곶감을 밥에 쪄서 매일 먹으면 낫는다

* 백겨자가루를 꿀로 환을 지어 공복에 복용한다

* 팥 삶은 즙을 마시면 즉효하다

* 뱀장어를 구워 먹으면 유효하다

* 꼭지가 붙어있는 곶감 3개를 짓찧어 술로 먹으면 신효하다

♣ 십이지장궤양

▸ 민들레 50g과 대추 10개를 물에 달여 먹음(1일2회)

▸ 양배추 즙을 반 사발 정도 복용.(1일2회)

▸ 오징어 뼈50g 감초400g을 가루 내어 섞은 후 5g씩 복용.(1일2회)

▸ 감자 생즙을 내어 복용.(1일3회)

▸ 양배추를 삶아 먹음.

♣ 장염

▸ 선인장 가시를 제거하고 말린 후 3-4g씩 복용,(1일3회)

▸ 쑥잎, 검정콩을 가루 내어 물에 반죽하여 환약을 만들어 10개씩 복용.(1일3회)

▸ 연근의 생즙을 내어 마심.

▸ 칡을 달여 마심.

▸ 오동나무 뿌리와 소뼈를 달여 마심.

♣ 장염

장염이란 소장, 대장에 질환이 발병하는 것을 이르는데, 여기에는 급성과 만성이 있다. 대개는 만성 장염을 일컷는데, 그 증상은 복부가 더부룩한 팽만감에 항상 불쾌해 했고, 복통과 함께 설사가 잦는가 하면 밥맛이 자꾸 떨어지는등 고생을 한다.

1. 물엿 7.5g을 데우다가 정종 1잔을 붓고 달걀 1개를 밤죽을 잘 하여 마시면 된다. 그리고 물을 수시로 마시고 술과 담배는 금물로 한다.

2. 심할 경우는 출혈이 있다고 하는데 그 때는 우이풀 뿌리를 잘 말린것 100g에 2컵 정도의 물을 붓고 끓여서 3-4번 복용하면 낫는다.

♣ 만성대장염

① 백두옹 황백 도토리 각 3그램을 가루 내어 한 번에 8그램씩 하루 3번 밥 먹기 30분전에 먹는다. 백두옹과 황백은 습열을 없애고 도토리는 장과 위를 튼튼하게 한다. 100퍼센트 효과가 있다.

② 작약 황백 도토리 각 3그램을 가루 내어 알약을 만들어 한 번에 8그램씩 하루 3번 밥 먹는 중간에 먹는다.

♣ 만성대장염

* 반하.후박.건강 각10 그람을 한데넣고 진하게 달여서 식후에 온복하면 효험이 있다.

* 천마를 찌지 않고 생으로 말려서 산약과함께 가루내어 녹두 대환을 빚은다음 식후에 50환씩 복용하면 매우잘 듯는다.

* 백두옹 황백 도토리 각 3그램을 가루 내어 한 번에 8그램씩 하루 3번 밥 먹기 30분전에 먹는다. 백두옹과 황백은 습열을 없애고 도토리는 장과 위를 튼튼하게 한다. 100퍼센트 효과가 있다.

* 작약 황백 도토리 각 3그램을 가루 내어 알약을 만들어 한 번에 8그램씩 하루 3번 밥 먹는 중간에 먹는다.

♣ 토혈

토혈을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정확한 진단을 하여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단순, 胃로부터의 출혈인 경우 다음과 같이 한다.

1) 질경이의 잎, 뿌리 15g을 즙내어 하루 3회로 나누어 복용하면 특히 효과가 있다.

2) 연근 즙을 한 숟가락씩 먹으면 효과가 있다.

3) 사과를 갈아서 먹으면 효과가 있다.

4) 부추에 소금을 넣고 익혀 먹으면 효과가 있다.

5) 무우를 꿀에 찍어 먹으면 효과가 있다.

6) 우엉 즙을 마시면 효과가 뛰어나다.

7) 오징어뼈 가루를 7.5g씩 미음하면 좋다.

8) 도라지 뿌리 가루를 1회에 12g씩 찹쌀 뜨물로 복용하면 좋다.

9) 마타리 8g을 달여 하루 3회로 나누어 마시면 효과가 있다.(빈혈, 부종, 산후혈행에도 효과가 있다)

10) 지유, 익모초, 다시마, 천문동, 쑥, 율무, 살구, 뽕나무 꽃 등을 달여 반컵 가량 마시면 된다.

1. 좋은식품

다시마. 연근. 검은콩. 마늘. 무화과. 부추. 사과. 자두꽃. 무우. 계란. 우엉. 구기자. 복숭아

2. 증상

위(胃) 로 부터의 출혈을 말하는데 위속에 있는 음식물은 물론 위액까지 수반하여 다량의 검은피를 토하게 된다. 안정을 하면서 위국부(胃局部)를 차갑게 해주어야 한다는 것은 이미 상식에 속하는 일이지만 토혈에는 무엇보다도 필요한 조치는 수혈이다.

3. 치료

* 다시마 달인 즙을 마시면 유효하다

* 연근 즙을 한술잔씩 마시면 유효하다

* 검은콩을 진하게 달여 마신다

* 마늘을 굽거나 생으로 또는 달여 먹으면 매우 효과가 있다

* 무화과를 생으로 먹는다

* 땡감(덜익은 감) 즙으로 입을 행구든가 물로 묽게하여 마셔도 유효하다

* 부추에 소금을 넣고 익혀서 먹는다

* 사과를 갈아서 숟갈로 떠먹는다

* 찹쌀밥을 뭉쳐 뒤통수에 붙이면 즉효하다

* 자두꽃으로 즙을 내어 마시면 유효하다

* 무우를 꿀에 찍어 먹으면 효과가 있다

* 오징어 뼈 가루를 2돈씩 미음으로 복용한다

* 달걀 흰자위 3개를 생지황즙에 타서 마신다

* 우엉생즙을 술잔으로 1공기를 마시면 즉효하다

* 구기자 전초를 열매와 함께 진하게 달여 마신다

* 감꽃을 태워서 가루를 만들어 백비탕으로 복용한다

* 도라지 뿌리를 볶아서 마른 가루를 1회 3돈씩 찹쌀뜨물로 복용하면 낫는다

* 정가 뿌리로 생즙을 내어 반공기 가량 마시든가 또는 마른이삭으로 가루를 만들어 생지황 즙에 1회 2돈중씩 타서 마셔도 효과가 있다

♣ 딸꾹질

* 감꼭지 열 개를 한데넣고 물2리터를 부은다음 진하게 달여서 수시로 복용하면 잘 듯는다.

* 산초나무 뿌리껍질을 76퍼센트 알코올에 48시간 산초나무 뿌리껍질을 76퍼센트 알코올에 48시간 동안 담가 우러난 액을 딸국질이 날 때마다 2-4밀리리터씩 먹는다. 4-15번 먹는 사이에 다 낫는다.

* 산초나무 뿌리껍질을 76퍼센트 알코올에 48시간 차조기 잎 20그램을 달여서 하루 2-3번에 나누어 마신다. 손발이 찬 것이 없어지고 밥맛이 좋아지며 기관지천식과 기침에도 효험이 있다

♣ 식중독

1) 생강 차조기 잎

ㅇ 각각 15g을 물에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먹는다.

2) 감초, 검정콩, 제니(모싯대)

ㅇ 감초, 제니 각각 15G,검정콩 40G을 물에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먹는다. 감초나 검정콩만을 달여 먹어도 된다.

3) 짚신나물

ㅇ 전초 30G을 물에 달여 한번에 먹는다.

4) 생강, 탱자, 청피

ㅇ 과실에 체하여 두드러기가 생겼을 경우에 생강, 탱자, 청피를 각각 5g씩 섞어 달여 먹는다.

5) 범의귀

ㅇ 범의 귀의 생잎에서 짜낸 생즙을 한 숟가락씩 하루 3번 먹는다.

6) 마늘, 웅황

ㅇ 마늘 한 쪽을 짓 찧은 다음 웅황 1.5g을 넣고 잘 섞어서 더운 물에 타서 먹는다.

7) 식초

ㅇ 20~30ml를 마신다. 위를 편안하게 하고 아픔을 멈추는 작용이 있다.

♣ 독버섯중독

1) 미역

ㅇ 미역을 깨끗이 씻어서 생것대로 먹거나 국을 끓여 먹는다. 미역은 센 알칼리성 식품으로서 총 칼로리도가 높기 때문에 산성 식품의 해로운 작용을 막는데에 좋다.

2) 감초

ㅇ 20g을 물에 달여서 하루 2번에 나누어 먹는다. 검정콩 20g을 같이 넣어서 달여 먹으면 더욱 좋다.

3) 가지

ㅇ 생것대로 먹거나 물에 넣고 푹 끓여서 물과 함께 양껏 먹는다.

4) 생강

ㅇ 짓찧어서 즙을 짜서 한번에 5ml씩 하루 5번 정도 먹는다.

5) 녹두

ㅇ 생것대로 먹거나 갈아서 즙을 내어 먹는다.

6) 참기름

ㅇ 한번에 100~150g씩 하루 세번 밥먹기 전에 먹는다.

7) 백반 참기름

ㅇ 백반 100g을 참기름 한 술잔에 고루 섞어 끓는 물에 타서 먹는다.

♣ 복어중독

1) 갈뿌리 신선한 것을 하루 40~50g씩 물에 달여 2~3번에 나누어 먹는다.

2) 감초 20g을 물에 달여 2번에 나누어 먹는다. 검정콩을 함께 넣어 달여 먹으면 더 좋다.

3) 생강을 짓찧어 즙을 내어 한번에 5ml씩 2~3시간 간격으로 먹는다.

4) 미역국을 끓여 먹는다. 미역은 알칼리서이기 때문에 산성독을 푸는데 매우 좋다.

5) 가지 생것을 먹거나 물에 삶아서 먹는다. 가지 삶은 물을 먹어도 좋다.

♣ 부자독

1) 콩 20~30g을 약간 삶아 짓찧은 다음 다시 끓여서 찌꺼기 째로 먹는다.

2) 녹두 200g, 감초 15~20g을 물에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빈속에 먹는다. 비타민C 300mg을 함께 먹으면 더욱 좋다.

3) 쇠뜨기 전초 30g을 물에 달여 술 10ml를 섞어서 1~2번에 먹는다. 연중독에도 쓴다.

4) 감초 10~15g을 잘게 썰어 물 600ml에 넣고 300ml되게 달여서 단번에 먹거나 2~3번에 나누어 먹는다.

5) 말벌집과 감초를 같은 양을 밀기울과 함께 누렇게 볶은 다음 밀기울은 버리고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6~8g씩 물에 타서 먹는다.

♣ 이질

① 가래나무껍질 200그램, 가래나무뿌리껍질 50그램, 두릅나무껍질 100그램에 물 2리터를 붓고 12시간 동안 우려서 1.3리터의 추출액을 얻는다. 다음에 찌꺼기 전량과 가래나무껍질 50그램, 두릅나무껍질 100그램 현초 400그램을 3일 동안 약한 불로 달여서 700밀리리터의 농축액을 얻는다.

추출액과 농축액을 합하고 황백가루 100그램, 고삼가루 50그램, 두릅나무뿌리껍질가루 50그램, 창출가루 600그램을 넣고 1알의 무게가 1그램이 되게 알약을 만들어 한 번에 4-5알씩 하루 3번 밥먹기 한 시간 전에 먹는다.

♣ 이질

* 메밀국수 한그릇에 들기름 두수저를 넣어서 양념없이 먹거나 찹쌀밥을해서 들기름 두수저를 넣고 간장으로 간을해서 먹으면 곧 낫는다.

* 가래나무껍질 200그램, 가래나무뿌리껍질 50그램, 두릅나무껍질 100그램에 물 2리터를 붓고 12시간 동안 우려서 1.3리터의 추출액을 얻는다. 다음에 찌꺼기 전량과 가래나무껍질 50그램, 두릅나무껍질 100그램 현초 400그램을 3일 동안 약한 불로 달여서 700밀리리터의 농축액을 얻는다.

추출액과 농축액을 합하고 황백가루 100그램, 고삼가루 50그램, 두릅나무뿌리껍질가루 50그램, 창출가루 600그램을 넣고 1알의 무게가 1그램이 되게 알약을 만들어 한 번에 4-5알씩 하루 3번 밥먹기 한 시간 전에 먹는다.

♣ 이질 가까운 곳에 약이 있다! 생강과 쑥을 이용한 민간요법

이질로 복통이 있고 피가 섞인 변을 보며 잦은 설사를 일으킬 때에 사용한다.

☆ 사용법

생강과 쑥 각각 10그램씩에 물 200밀리리터를 넣고 1시간 동안 서서히 끓여서 그 물이 100밀리리터쯤 되게 달여서 한 번에 마신다. 이렇게 하루 3번 식사한 뒤 1시간 지나 복용한다. 쑥은 오래 되지 않은 것이 약효가 많다. 5월 단오를 전후하여 잎이 왕성하게 자라고 자연의 기운을 한껏 받은 초여름에 채취한 것으로 그 잎만을 사용한다.

☆ 효능

쑥에는 항균작용이 강하여 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 결핵균, 이질균 등의 발육을 억제시키고 피부 진균도 억제한다.

중국에서 발표한 임상 보고에 의하면 급성 세균성 이질에 쑥을 물에 달여서 한번에 40밀리리터씩 하루 4번 빈속에 복용시킨 결과 환자 21명이 고르게 치료 효과를 나타냈으며 평균적으로는 55일 지나서 모두 완쾌되었다고 한다. 이때 비타민제를 수액제로 주사하면서 치료하였다.

이질 환자 가운데서도 기운이 허약하고 밑이 빠지는 듯한 고통을 느끼면서 대변을 묽게 보고, 거품이 나면서 복통을 호소하고 눕거나 앉지도 못하며 불안해하는 증상을 가진 환자가 있다. 이때는 귤껍질과 쑥을 같이 배합해 환을 만들어서 복용시키면 치유된다.

또한 몸이 차고 습하며 피고름이 섞인 이질변을 보고 배가 아플 때에는 생강과 같이 가루를 내서 복용하면 치유된다고 문헌에 나와 있다. 여기서 생강을 쓰는 것은 그 맛이 맵고 향기가 있어서 몸을 덥게 하며 소화관을 약하게 자극한다.

그러므로 장관의 긴장도를 높이고 연동 작용을 증가시키며 조율 효과를 얻게 한다. 생강도 항균 효과가 있어서 이질균과 상당한 반응을 일으킨다. 임상적으로 보면 급성 세균성 이질에 신선한 생강 60그램에 흑설탕 40그램을 같이 넣고 찧어서 하루 3번에 나누어 복용한다.

이와 같이 7일 동안 계속하면 효과가 나타난다. 50명의 환자 가운데에서 치료율은 70퍼센트에 달하였으며, 호전된 것은 30퍼센트였다. 약을 먹고 난 뒤 복통과 뒤가 무거운 증상은 5일 뒤에 없어졌고, 대변의 형태 그리고 대변횟수는 평균 4, 5일 정도에서 정상을 유지할 수 있었다.

대변을 현미경으로 관찰한 결과와 세균 배양한 것을 보면 3, 4일에서 좋은 반응을 보였고 전혀 부작용을 발견할 수 없었다. 특히 하복부가 차고 오랫동안 이질이 치유되지 않는 증상에 생강을 투여하면 좋은 반응을 나타낸다.

이질엔 탱자를...찾으세요!

이질은 여름에 많이 발생하는데 주로 이질균에 의하여 장관으로 전염되는 전염성 질환의 하나이다. 그 증상은 복통과 설사 그리고 뒤가 무겁고 무지근하며 대변은 흰 거품이 낀 변을 묽게 보거나 때로 피가 섞인 변을 배설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환자의 대변 형태를 보아서 적백리(붉고 흰 대변을 보는 경우), 혈리(피가 섞인 변을 보는 이질), 농혈리(피고름이 섞인 이질), 열리(뒤가 화끈거리며 뜨거움을 갖는 이질) 등으로 구분하여 치료를 해왔다.

대개는 불결한 음식물이나 환자의 대변, 물, 손으로 이질균이 전염되어 장관벽 안에서 흡수되고 번식되어 전신증상을 일으키는 동시에 장점막에 궤양 증상을 가져온다. 잠복기는 1, 2일이며 그 뒤에 발열, 보통, 설사, 후중증과 농혈변을 보며 때로 점막 자극 작용으로 경련을 일으킬 때도 있다.

♣ 탱자를 이용한 민간요법

탱자나무는 중남부 지방에서 자라는 상록관목으로 5월에 꽃이 피고 가을에 열매를 맺는다.

☆ 사용법

가을에 맺는 열매인 탱자를 채취하여 약으로 쓴다. 백이질로 복부가 땅기고 아프며 설사를 할 때에 이것을 태워서 하복부에 찜질하면 통증이 멎고 대변도 정상으로 본다.

☆ 효능

탱자의 어린 열매나 완숙된 것은 모두 소화기에 작용하여 복통을 없애면서 음식물의 소화력을 높여주며 흉복부의 팽만증을 풀어 주는 데 유효한 약재이다. 이와 같은 효능은 결국 이 약이 위장 안에 들어가서 진통 효과와 함께 경련을 풀어 주고 위장의 긴장도를 높여 주고 있다. 그래서 위장 하수에 치유 효과를 얻는다.

이질에 이 약이 치유되는 것은 위와 장관의 경련 발작을 완화시키면서 음식물의 소화력을 증강시키고 오래된 이질 증상을 다스리는 데 효험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특히 대변에 피가 섞이고 뒤가 무지근하며 변을 못 보고 화장실 출입만 잦은 증상에 긴요하게 쓰인다. 그러므로 이 약은 이질균의 발육을 억제시키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 설사

곽향정기산 : 곽향 4그램, 자소 4그램, 백지 대복피 백복령 후박 백출 진피 법제한 반하 길경 감초 각 2그램, 생강 3쪽 대추 2개. 한습으로 인한 설사에 쓴다. 그래서 위장 하수에 치유 효과를 얻는다.

삼출건비탕 : 인삼 백출 백복령 후박 진피 산사육 각 4그램, 지실 백작약 각 3.2그램, 신곡 맥아 사인 감초 각 2그램,생강 3쪽 대추 2개. 비허로 인한 설사에 쓴다. 그래서 위장 하수에 치유 효과를 얻는다. 음식이 소화되지 않고 나오고 헛배가 부르고 밥맛이 없고 나른하며 설태가 있을 때 쓴다.

황백 500그램, 금은화 300그램, 오이풀 뿌리 30그램, 할미꽃 뿌리 30그램, 물푸레나무 껍질 120그램을 부드럽게 가루 내어 고루 섞고 물엿으로 반죽하여 한 알이 0.3그램이 되게 알약을 만든다.

이것을 한 번에 3그램씩 하루 3번 밥 먹고 나서 2시간 뒤에 따뜻한 물과 함께 20-40일 동안 먹는다. 급만성 대장염, 설사, 세군성 이질 등에 좋은 효험이 있다. 2-3일 복용하면 설사와 복통이 멎고 30일쯤 복용하면 만성적인 환자도 효험을 본다.

♣ 설사

삼백탕(三白湯) : 백출.백복령.백작약 각6그람 감초 2그람 이상의 약재를 1일 2회 식후에 온복하면 된다.

메밀국수에 들기름두수저를 넣고 간을 하지 않은채 한그릇을 먹으면 곧 낫는다.

곽향정기산(藿香精氣散):곽향 4그램, 자소 4그램, 백지 대복피 백복령 후박 백출 진피 법제한 반하 길경 감초 각 2그램, 생강 3쪽 대추 2개. 한습으로 인한 설사에 쓴다.

삼출건비탕(蔘朮健備湯):인삼 백출 백복령 후박 진피 산사육 각 4그램, 지실 백작약 각 3.2그램, 신곡 맥아 사인 감초 각 2그램, 생강 3쪽 대추 2개. 비허로 인한 설사에 쓴다.

음식이 소화되지 않고 나오고 헛배가 부르고 밥맛이 없고 나른하며 설태가 있을 때 쓴다.

황백 500그램, 금은화 300그램, 오이풀 뿌리 30그램, 할미꽃 뿌리 30그램, 물푸레나무 껍질 120그램을 부드럽게 가루 내어 고루 섞고 물엿으로 반죽하여 한 알이 0.3그램이 되게 알약을 만든다. 이것을 한 번에 3그램씩 하루 3번 밥 먹고 나서 2시간 뒤에 따뜻한 물과 함께 20-40일 동안 먹는다. 급만성 대장염, 설사, 세군성 이질 등에 좋은 효험이 있다.2-3일 복용하면 설사와 복통이 멎고 30일쯤 복용하면 만성적인 환자도 효험을 본다

* 대황 10그람을 곱게 가루내어 식전에 냉수에 타서 마시거나 달여서 복용하면 된다.

* 죽염20그람을 냉수한컵에 타서 복용한뒤 효험이 없으면 다시 죽염10 그람을 냉수에 타서 복용하면 된다.

* 시호 15그람 황금.백작약 각 10그람 대황 8그람 지실 6그람 반하 4그람 이상의 약재를 한데넣넣 진하게 달여서 식후에 온복하면 된다.

* 굵은소금을 후라이팬에 데워서 배꼽과 배꼽주위를 찜질해주면 곧 변이 나온다.

* 생백출60그램,생지황30그램,승마3그램을 달여 먹는다.암으로 인해 수술을 하고 나서 생긴 여성의 변비에 쓴다.

* 줄풀 뿌리를 그늘에서 말려 가루 내어 하루 3-4번 밥 먹기 한 시간 전에 4그램씩 따뜻한 물에 타서 먹는다. 이와 함께 줄풀 뿌리 9그램과 감나무 잎 4그램을 60-80도에서 2시간 동안 우려서 그 물을 100밀리리터씩 밥 먹기 한 시간 전과 잠자기 한 시간 전에 먹는다. 10일 이내 변비가 없어진다. 그밖에 식욕이 없거나 배에 가스가 차거나 배가 아픈 증상도 차츰 없어지기 시작하여 한 달쯤 지나면 거의 낫는다. 노인성 변비나 긴장성 변비에 85퍼센트 이상 치료효과가 있다.

♣ 설사

1. 좋은식품

연근. 부추. 계란. 파뿌리. 매실. 이질풀. 쑥. 감꽃. 마

2. 증상

설사도 그 정도의 차이가 여러가지다. 하루 한두 번의 죽처럼 묽은 것이 있는가 하면 이 삼십번씩 변소 출입을 하면서 물과같은 변이 나오는 것도있다 급성과 만성이 있는데 급성인 경우가 그 증상이 더욱 심하다.

3. 치료

* 연근 즙이나 연근에 소금을 넣고 달여 마시면 낫는다

* 부추와 계란을 함께 데쳐서 먹는다

* 흰 파뿌리를 달여 마시든가 현미로 함께 죽을 쑤어 먹으면 효과가 있다

* 매실 액기스를 조금 물로 마신다

* 그늘에 말린 이질풀 20g을 300cc의 물로 반량이 되게 달여 마시면 만성적인 설사도 즉시 멎게 된다

* 생쑥으로 즙을내어 마시면 유효하다

* 마디풀 한줌을 물 2홉으로 반이 되게 달여 5-6일만 복용하면 심한 설사도 멎게 된다

* 찹쌀과 멥쌀을 같은 량으로 볶아서 두숟갈 가량을 4홉의 물로 20분간 달여 하루 5-6차례씩 복용하면 설사를 멎게 할 뿐만 아니라 몸에도 이롭다

* 장카타르에 의한 설사에는 정어리 튀김을 2 마리 가량만 먹으면 신효하다

* 감나무 꽃을 태워서 밥풀로 환을 지어 하루 3번 복용한다

* 그늘에 말린 오이풀의 새싹 2돈을 1홉의 물로 달여 복용하면 즉효하다

* 하지 전후에 채집한 마를 밥솥에 쪄서 하루 3끼 1회에 1개 정도씩 먹는다

♣ 설사

▸ 밀가루 40-60g을 더운물이나 꿀물에 타서 먹음.

▸ 쑥즙을 끓여 마심.

▸ 감을 먹음.

▸ 마늘을 불에 구워 먹음.

▸ 아가위 30g을 물에 달여 먹음.

▸ 도토리30g을 물에 우려 낸 후 달여 먹음.

▸ 미나리를 삶아 먹음.

♣ 비름, 설사에 좋아

비름은 인가에 가까운 풀밭이나 밭 두렁에서 많이 자라 채취하기 쉽고 맛이 담백한데다 쓴 맛이 전혀 없어 옛날부터 농가에서 애용해온 식용 산야초이다. 난지도 같은 곳에서도 잘 자라는데 이 때문에 ‘공해물질이 많은 데서 자라니까 유독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을 것’이라며 꺼리는 사람들도 있다.

이는 흙탕물 속에서 자라는 미나리 줄기에는 흙 성분이 많이 들어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과 같다. 미나리를 소개할 때도 잠깐 언급했듯이(본보 3월8일자) 식물의 도관에는 역삼투압장치가 있어 자신들에게 꼭 필요한 성분들만 분자량에 맞춰 통과시킨다.

예외가 없는 것은 아니다. 셀레늄(Se)이라는 미네랄의 경우 미국의 어떤 장수 마을을 역학조사한 결과,그 지역 토양에는 다른 지역보다 셀레늄 함유량이 월등하게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이 건강장수의 원인물질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여 항산화제로서 각광받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시금치와 비슷하게 생긴 비름의 어린 순을 따다 국을 끓이거나 나물로 무쳐 먹으면 몸에 필요한 각종 비타민의 공급은 물론 해열, 해독과 종기를 쉽게 아물게 하는 효과도 보게 된다.

생잎을 찧어서 뱀이나 벌레 물린데, 치질, 종기에도 바르고, 잎과 줄기를 전부 말리거나 씨를 말렸다가 달여 마시거나, 상처난 부위에 바르면 빨리 아문다. 특히 씨는 설사를 멈추게 하고, 부종을 완화시키며, 생리 불순을 치료하는데 효험이 있다.

  • 이전페이지
  • 목차
  • 다음페이지
메세지 각각의 약초는 환자의 체질, 건강상태에 따라 사용법과 사용량 등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참고로만 이용하세요.
  • 자료출처 •김순기(金順起)
  • 자료출처 바로가기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