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두드러기
피부와 점막의 일정한 부위가 갑자기 두드러지면서 몹시 가려운 병이다. 찬바람, 찬물, 더위, 햇볕 등의 물리적 원인, 벌레나 식물의 독 같은 화학적 원인, 조개, 물고기, 고기, 알, 젖 등 식이 요인, 약물성 원인 꽃가루, 먼지, 양털 같은 것이 코로 들어가서 생기는 수도 있다.
피부에 갑자기 콩알 또는 수수알, 때로는 손바닥만한 두드러 기가 나타나는데 빛깔은 희거나 붉다. 몹시 가렵고 열이 나며 배가 아프고 토하거나 설사를 할 수도 있다. 심 하면 안절부절하며 잠을 자지 못한다.
* 금은화30그람.목단피15그람.산사12그람을 한데넣고 달여서 식후에 복용하면 잘듯는다.
* 생선을 먹고 야기된 두드러기에는 소엽100그람에 물2리터를붓고 절반이되게 달여서 식후에복용하면 잘 듯는다.
* 우방자.황련.치자.적작약.목단피 각15그람.금은화20그람.황금15그람.감초5그람.박하(약이거의 끓었을 때 넣는다)15그람을 함께넣고 달여서 하루 두 번 나누어 복용하면 잘 듯는다.
* 계지 10그램, 자초 8그램, 감초 8그램, 백작약 10그램, 금은화 8그램, 건강 10그램을 하루 한 첩 양으로 하여 달여서 하루 두 번에 나누어 먹는다. 증상에 따라 물리적 요인일 때에는 방풍 8그램을 화학적 요인일 때에는 백강잠 6그램을 식이성 원인일 때에는 사간 8그램을 약물성 요인일 때에는 연교 8그램과 홍화 4그램을 더 넣어 쓴다.
* 녹두를 비리지 않을 정도로 볶아서 가루내어 몸무게 1킬로그램에 하루 40-70그램씩 먹는다. 4-7일 사이에 두드러기가 없어진다. 물고기, 돼지고기, 아스피린 같은 것으로 인한 두드러기에 잘 듯는다.
* 부처손을 진하게 달여 농축한 것과 가루를 섞어 알약을 만들어 3-4알씩 하루 3번 먹는다. 1-2일 만에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처음에는 두드러기가 없어지고 차츰 가려움증이 없어진다.
♣ 두드러기 (마진)
1. 좋은식품
무. 결명자. 사과. 호도. 우엉
2. 증상
피부에 붉은 반점이 사방에 생겼다가 수시간만에 사라지는 것이 보통이나 어떤 것은 1-2일로부터 1주일까지 가는 것도 있다. 몹시 가려운 것이 특징이다.
3. 치료
* 무를 갈아 헝겊에 싸서 환부를 문질러주면 낫는다.
* 결명자를 달여 차 대신 마시면 정장 작용을 하기 때문에 매우 효과가 있다.
* 사과초를 자주 바르면 즉시 낫는다. (버짐이나 농가진에도 유효)
* 호두의 청피( 설익은 겉살)를 짓찧어 유황가루에 개어 바르면 낫는다.
* 우엉씨를 볶아 개구리밥을 등분하여 박하탕으로 1돈씩 조석으로 복용한다.
♣ 두드러기
▸ 미나리 생즙을 내어 마심.
▸ 탱자를 끓여 마시고 환부를 찜질
▸ 볏짚을 태워 나오는 연기를 환부에 쏘임.
▸ 문어를 먹음.
▸ 가지를 썰어 환부에 문지름.
♣ 탈모증
머리털이 많이 빠지는 병을 통틀어 탈모증이라고 한다. 흔한 것은 원형탈모증이고 그밖에 여러 종류가 있다. 원형탈모증은 내분비장애, 영양ㅌ신경장애, 자율신경장애, 병소감염, 알레르기와 관련되며 다른 탈모증은 위장 병 물질대사장애, 빈혈, 약물중독 등과 관련이 있다.
원형 탈모증은 증상이 없이 갑자기 머리털이 둥글게 완전히 빠진다.한두 곳에 생겼다가 여러 곳으로 늘어나며 합해지면서 완전탈모로 되는 것도 있다. 심할 때는 눈썹, 수염, 음모, 솜털까지 모두 빠지는 경우도 있다. 대개 청장년기 남자한테 많이 나타난다.
* 75%의 알코올에 초피나무열매 200그람을 24시간가량 담갔다가 꺼낸 약물로 머리를 여러번 반복적으로 씻으면 효험이 있다.
* 생지황30그람.한련초15그람.검은깨30그람.하수오30그람.당귀16그람.천궁6그람.측백나무잎6그람을 하루 한 첩씩 물에 달여 두 번에 나누어 먹으면 잘 듯는다.
* 생지황.숙지황.여정자.백작약.당귀.단삼 각150그람. 제수오.측백엽 각200그람 강활70그람을 한데넣고 곱게 가루내어 한번에 8그람씩 두세 번 나누어 복용한다. (이처방은 원형 탈모증에 잘 듯는다)
* 복령 500-1000그램을 부드럽게 가루내어 한 번에 6그램씩 끓인 물로 하루 2번 먹는다. 머리털이 나올 때까지 비교적 오래 먹어야 한다. 약 2개월 동안 먹었는데 머리털이 나왔으며 기본적으로 나았다.
복령은 소나무의 정기를 받은 것으로 맛은 싱겁고 성질이 평하며 오장의 정기를 지킬 수 있게 한다. 그 성질은 먼저 오르고 후에 내린다고 하였다.
그리고 내경에 복령은 위에 들어가서 정기를 돌게 하고 넘치게 하여 위로 비에 보내며 비기는 정을 헤쳐서 폐로 들어가게 하고 수도를 통하게 하고 조절하여 방광으로 내려 보낸다고 하였다.
이로부터 싱거운 맛과 스며나오게 하는 성질을 가진 약은 먼저 오르고 후에 내리며 방광을 기화하여 소변을 잘 나가게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머리털이 빠지는 것은 대개 수기가 위로 올라가 머리꼭대기에 넘치며 머리털의 뿌리를 침입하여 수습을 스며나오게 하여 수음을 이끌어내린다.
습이 없어지면 머리털이 자라게 된다. 비록 머리털을 자라게 하지는 못하지만 먼저 그 원인을 알고 치료를 하면 그것이 주관하는 병도 굴복시킬 수가 있는 것이다.
♣ 탈모증
▸ 검정 깨와 호두로 엿을 담가 먹음.
▸ 배추씨로 기름을 짜서 바름.
▸ 마늘을 저며서 머리에 문지름
♣ 비듬
▸ 양파 즙을 내어 머리에 바름.
▸ 우엉의 씨와 잎의 생즙을 내어 바름.
▸ 쌀겨 기름을 자주 바름.
▸ 봉숭아 잎을 삶은 물에 머리를 감음.
♣ 모발에 좋은 식품
들깨, 참깨
기름을 짜 조미료로 먹거나 밥에 뿌려 먹는다.
▸ 백발,발모,빈혈,기미제거,허약체질,강정,강장식품
팥
삶거나 밥에 넣는다.
▸ 탈모방지, 윤기있는 모발
뽕나무
상백피 1근, 측백엽 1근, 삶은 물로 하루 3회 세수를 한다.
비자
껍질을 벗긴 비자씨와 호도 600g을 물 한말에 담가 1개월 후에 이것으로 머리를 감는다.
▸ 백발 예방, 고혈압 예방
♣ 피부가 틀 때
1. 좋은식품
알로에. 유자. 수세미. 수박
2. 증상
특히 손발의 피부가 차가운 공기나 지방질 부족으로 꺼칠꺼칠하게 트는일이 많으며 심하게 되는 경우에는 피부가 갈라지기도 한다.
3. 치료
* 알로에 잎에서 나오는 끈적끈적한 액을 바른다.
* 유자를 짓찧어 하룻밤 술에 담가 두었다가 그 즙을 바른다.
* 수세미 줄기에서 나온 물을 바르면 유효하다.
* 수박껍질을 말려서 가루를 만든다음 참기름에 개어 바른다.
♣ 피부미용에 좋은 식품
오이
김치, 생초나물, 생식
▸ 이뇨작용을 원할히 해서 피부에 탄력을 유지한다.
참꺠
깨소금, 기름 등 조미료
▸ 매끄러운 살결을 돕는다.
흑임자깨
흑설탕으로 조리하거나 즙으로 먹는다.
▸ 매끄러운 살결과 신진대사를 돕는다.
수박
생식
▸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거친피부을 예방한다.
무우
강판에 즙을 내어 마신다.
▸ 흰살결과 여드름을 방지한다.
토마토
쥬스, 샐러드, 즙으로 세안을 한다.
▸ 잔주름 방지,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시켜 준다.
가지
즙을 내어 여러번 피부에 바른다.
▸ 피부의 잡물제거, 여드름에 효과적이다.
당근
쥬스, 샐러드, 즙, 생식
▸ 호르몬 분비를 돕고, 기미예방, 모발의 윤기를 내어준다.
꿀
각종차에 설탕 대용으로 먹는다. 꿀물, 파크
▸ 피로회복, 피부를 강하고 매끄럽게 한다.
콩나물
일상식으로 조리하여 먹는다.
▸ 피부세포를 젊게해주고 살갗을 희게 한다.
사과
즙, 생식, 파크를 만들어 먹는다.
▸ 정장작용으로 변비에 좋다. 피부가 매끄러워진다.
딸기
생식
▸ 여드름, 주근깨, 류마티스 예방 및 치료
미역
생미역, 샐러드, 국으로 먹는다.
▸ 호르몬 분비를 왕성, 피부에 윤기
다시마
차, 국, 조림, 튀김으로 먹는다.
▸ 혈압 강하제, 피부의 윤기
풋콩
삶거나 밥에 넣어서 먹는다.
▸ 피부의 과민성 방지, 칼슘, 비타민의 보고
포도
건포도, 포도주, 생식으로 먹는다.
▸ 식욕촌진, 빈혈, 노이로제
우유와 치즈
녹황색 채소뿐 아니라 각종 비타민과 단백질은 우유와 치즈에서도 양질의 것을 섭취한다.
♣ 피부병
▸ 도꼬마리의 잎과 줄기를 삶아 환부를 자주 씻음.
▸ 유황과 오일을 섞어 환부에 바름.
▸ 산초기름을 조금씩 자주 복용.
▸ 뱀딸기덩굴을 삶아서 환부를 씻음.
▸ 백반가루를 물에 풀어 환부에 바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