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통
1. 좋은식품
소금. 파. 무우. 매실. 마. 검은콩. 박하. 질경이. 벌꽃. 국화. 삼지구엽초
2. 치료
* 소금을 아픈 이에 물고있는다.
* 소금을 밥으로 반죽하여 문종이에 펴서 아픈볼에 붙인다.
* 파 흰뿌리를 물고 있으면 통증이 가라앉게 된다.
* 무를 강판에 갈아서 잇몸과 볼 사이에 넣는다.
* 매실을 흑소하여 아픈 이에 바르면 통증이 멎는다.
* 검은콩을 삶아서 그 즙을 물고 있으면 통증이 가라앉는다.
* 박하 생잎을 손으로 잘비벼서 아픈 이에 물고 있으면 효과가 있다.
* 질경이 생잎에 소금을 약간넣고 으깨어 아픈 이로 지긋이 물고 있으면 통증이 가라 앉는다.(몇번 반복한다)
* 벌꽃 생잎을 물고 있어도 유효하다.
* 국화 생잎에 소금을 약간넣고 짓찧어 그 즙을 아픈 이와 그언저리 잇몸에 바르면 통증이 멎게 된다.
* 마른 삼지구엽초를 달여 그 즙을 입에 물고 있으면 잇뿌리가 흔들리는 치통에 유효하다.
♣ 충치
1. 좋은식품
가지장아치. 가지꼭지. 명반가루. 솔잎. 석류잎. 명아주잎. 벌집
2. 증상
충치는 치조농루와 병행하여 구강의 2대 질환중의 하나이다. 표면의 에나멜질이 침해를 당했을 때만해도 아직 통증이 없기 때문에 의식하지 못하는 수가 있다. 그아래 상아질까지 세균이 침입을 하게되면 신경이 자극되므로 냉수나 더운물을 머금었을 때 이빨이 시리게 느껴진다.
3. 치료
* 묵은 가지장아치를 지긋이 물고 있는다.
* 흑소한 가지꼭지 가루를 아픈이의 구멍속에 넣어주면 통증이 멎게된다.
* 명반가루를 충치에 발라주면 통증이 가라앉게 된다.
* 솔잎을 흑소하여 아픈 이에 바르면 유효하다.
* 석류나무 잎을 달여 그즙으로 양치질을 하면 통증이 가라앉는다.
* 말린 명아주 잎을 달여서 즙을 입에 물고 있으면 통증이 멎는다.
* 벌집을 물에 담가서 울궈낸 물로 자주 양치질을 한다.
♣ 구내염
1. 좋은식품
다시마. 무. 구기자뿌리. 율무. 석류뿌리
2. 증상
어느것이나 입속 또는 입술 가장자리가 헤지든가,헐든가,솟아오르면서 곪든가,하는 것들로서 건드리면 몹시 통증을 느끼게 된다. 침이 많이 나오든가, 입안이 말라서 식사를 하기가 곤란한 수도 있다. 이런 것은 스트레스 현상의 한 표현과도 같은 것이라고 말할수 있다.
3. 치료
* 다시마 흑소한 것을 가루로 하여 환부에 뿌려주면 낫는다.
* 무즙을 입안에 물고 있으면 통증이 멎으면서 부기도 가라앉게 된다.
* 구기자 뿌리를 달인 즙으로 양치질을 계속하면 유효하다.
* 입에서 냄새가 날 때 율무쌀 가루에 감초가루를 섞어서 혓바닥에 바르면 유효하다.
* 과산화수소(옥시풀)를 물에타서 엷게 입안을 자주 행궈내면 유효하다.
* 백매(白梅)를 입에 물고 있으면 냄새가 없어진다.
* 석류나무 뿌리 껍질을 물로달여 그즙으로 양치질을 자주하면 냄새가 없어진다.
♣ 치주염
치아 속에 염증이 생긴 병이다. 세균 감염, 충치, 외상, 딱딱한 음식물을 씹을 때 생긴다. 찬바람, 찬 음식, 단 것, 신 것, 매운 것, 짠 것 등이 치아에 닿으면 몹시 아프다. 통증은 낮보다 밤에 더 심하다.
겉으로 보면 염증이나 벌레 먹은 것을 핀셋으로 건드리면 이뿌리까지 흔들리고 통증이 이뿌리까지 미친다. 화농성일 때에는 치아뿌리 주위에서 피고름이 난다.
* 오배자 10그람.석고20그람.구기자10그람을 가루로 만들어 식초에 개어서 양치질을 하면 잘 듯는다.
* 백모근30그람.천화분15그람.석고45그람에 물4리터를 붓고 절반이되게 달인다음 약물이 식으면 그물을 입안에 물고 양치질을 한다. 하루에 4-5회정도 하되 일주일정도 하면 대부분 낫는다.
* 생지황 현삼 각 20그램, 생석고 15그램, 승마 세신 각 2그램, 괴화 지골피 황금 각 10그램, 목단피 형개 각 9그램, 천궁 백지 각 6그램, 방풍 감초 각 3그램을 물로 달여서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통증이 심하면 민들레 판람근 20그램을 더 넣는다. 26명 중에서 나은 것 20명 낫지 않은 것 6명.
* 산초가루와 법제한 파두를 1 : 0.25의 비례로 섞은 것을 프로폴리스나 세신 정유에 개어 이빨이 부서진 구멍에 넣는다. 3분 뒤부터 통증이 멎기 시작하여 30-1시간 안에 통증이 멎는다.
♣ 치수염
1. 좋은식품
곤약. 소금
2. 증상
충치가 진행하여 치수(신경.혈관)까지 침해 당한 것을 치수염이라고 한다. 치수가 지끈지끈 아프다. 밤에 통증이 일어나 잠을 설치게 된다. 증상이 한층 진행되면 밤낮없이 통증이 계속된다. 이런때는 의사의 진단을 받아야 한다.
3. 치료
* 한줌가량의 소금에 초를 녹인다음 이것을 아픈이빨쪽에 물고 있으면 잇몸이 조여들어 피고름이 나오고 통증은 가라앉게 된다. * 곤약을 따뜻하게 해서 아픈쪽 볼에 대고 있으면 통증이 가라앉는다
♣ 치조농루
1. 좋은식품
벌집. 범의귀잎. 호마. 삼백초
2. 증상
충치 의치와 함께 치과의학의중심이 되는 병으로서 치주위염 이라고도 한다. 이 언저리의 잇몸으로부터 치조골에 침해를 받아 고름이 나오고 이가 들떠서 빠져버리게 되는 병이다.
입에서 냄새가 나고, 잇몸의 색깔이 변하고, 누르면 고름이 나오고, 이빨을 맨손으로 뽑을수 있을 정도로 솟아올라서 흔들거린다. 또 과로할 때 스트레스 상태일 때에 특이한 통증을 느끼게 되면서 잇몸에서 피가 나오는 일도 있다.
3. 치료
* 벌집을 가루로하여 조석으로(1회1돈) 복용하면서 이것을 잇몸에 문지른다.
* 범의귀 잎을 생으로 조그맣게 뭉쳐서 아픈이에 물고 있으면 효과가 있다.
* 호마(胡麻) 1홉을 2홉의 물로 반이되게 달여 그즙으로 자주 입안을 행궈낸다.
* 삼백초 잎을 깨끗하게 씻은후 소금물에 담갔다가 약간 으깨어서 취침전에 잇몸과 볼 사이에 끼워놓고 잔다.
♣ 입안이 헐었을 때
▸ 가지찜질 : 혓바늘이 돋은 부위에 바르면 빨리 아문다.
가지는 예로부터 구내염에 특효약으로 사용되었다. 입안이 헐었을 때나 혓바늘이 돋았을 때 가지 찜질을 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가지를 통째로 새카맣게 구워 가루 낸 것을 꿀로 개어 환부에 바르면 된다. 가지 대신에 다시마를 써도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가지 꼭지 달이 물 : 목안을 헹구면 염증을 낫는다.
입안에 염증이 생겼을 때 가지꼭지를 달인 물로 목안을 헹구어 내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달일때는 그늘에서 말린 가지꼭지를 쓴다. 가지 꼭지5~6개에 물4컵을 부어 그 양이 절반으로 줄 때까지 달인 물에 굵은 소금을 조금 넣어 몇 번 목안을 헹구어 낸다. 약간 따뜻하게 데워서 쓰는 것이 좋다.
▸ 토마토 주스 : 피를 맑게 해 염증을 가라 앉힌다.
토마토에 들어 있는 비타민B2는 피를 깨끗하게 해주고 루틴은 혈관을 튼튼하게 해준다. 이런 토마토의 작용은 구내염에도 효과적이다. 그러나 토마토는 몸을 차게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한꺼번에 많이 먹으면 안 된다.
특히 손발이 차거나 체질이 허약한 사람은 날것을 많이 먹지 않아야 한다. 토마토를 갈아 만든주스를 몇분 동안 입안에 머금었다가 마신다. 하루에 몇 번씩 마시면 염증이 가라 앉는다.
▸ 코코아 꿀찜 : 단맛이 있어 어린아이에게도 좋다.
코코아 꿀반죽은 쓴맛이 나거나 불쾌한 느낌이 나지 않으므로 아이들의 입안이 헐었을 때 사용하기에 가장 적당한 방법이다. 꿀2~3큰술에 코코아가루를 조금씩 넣어가며 반죽하여 풀처럼 만든 것을 입 안의 상처에 바른다. 반드시 목안을 행군 후 발라야 효과가 있다.
▸ 구기자 열매 : 된장국에 넣어 먹으면 입안의 물집이 아물게 한다.
식사를 하다가 잘못해서 빰 안쪽을 씹게 되는 수가 있다. 그렇게 해서 생긴 상처에는 구기자 열매장국이 효과적이다. 아프타성 구내염으로 입안에 물집이 생겼을 때에도 효과가 있다.
▸ 황벽나무 달인물 : 목안을 헹구어 내면 통증을 억제한다.
황벽나무는 염증을 가라 앉히는 약재로 쓰이는데 한방에서는 황백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다. 이것을 달인 물은 구내염의 통증을 억제해 주는 효과가 있다. 황백나무 3~6g을 물500㏄에서 그양이 절반이 될때까지 달여 천에 거른 다음, 이물로 목안을 헹구어 낸다. 하루에 몇번씩 되풀이 하면 통증이 사라 진다.
▸ 바르거나 찜질하는 민간약 : 그 외에 황벽나무, 무화과열매, 남천촉잎 각 10g씩을 잘게 썰어서 가제2장을 겹친사이에 끼운다.
이것을 입안에 넣고 있어도 효과를 볼 수 있다. 다시마 구운 것도 효과가 있다. 프라이팬에 다시마를 넣고 뚜껑을 덮은 다음 약한 불에서 연기가 나지 않을때까지 굽는다. 식으면 분말기에 갈아 가루로 만들어 이것을 아픈곳에 바른다.
♣ 잇몸에 피가날 때
1. 좋은식품
레몬. 무우. 소금
2. 치료
* 매일 레몬을 반개씩 1주일간 계속해서 먹는다.
* 무즙에 소금을 약간넣고 양치질을 한다.
* 굵은 막소금으로 잇몸을 문질러주면 유효하다.
♣ 입냄새
1. 좋은식품
차앞. 남천촉. 석류. 솔잎. 구기자뿌리. 이질풀. 천궁
2. 증상
충치, 치조농루, 축농증, 위염 따위 이외에도 일반적으로는 잘알려져 있지 않은 장(腸) 의 이상발효에 의한 입냄새와 선천적인 구취증 도 있다.
3. 치료
* 차잎을 생으로 조금씩 씹으면 냄새가 안난다
* 마늘이나 부추를 먹어서 나는 냄새에는 남천촉의 잎을 달여 마신다
* 석류열매나 잎의 즙으로 하루 3-4회 입을 행군다
* 솔잎 대여섯 개를 씹어도 유효하다
* 구기자 뿌리의 껍질을 적당히 달여 그즙으로 입을 행궈내면 유효하다
* 대체로 엽록소가 짙은 잎을 씹으면 입냄새가 가시는 효과가 있다. 엽록소에는 탈취작용을 하는 성분이 있다는 것을 최근의 연구에 의해 알려졌다
* 대나무 껍질을 흑소하여 가루를 만들어 그 가루로 양치질을 하면 치석도 제거되면서 입냄새도 없어진다
* 입안이 허는데는 이질풀 한줌을 3홉의 물로 반이되게 달여 이즙으로 양치질을 하면 좋다
* 입가가 헐었을 때는 범의귀를 구워 가루를 내어 참기름에 개어 바르면 매우 효과가 있다
* 위장병 때문에 입냄새가 날 때는 천궁을 잘게썰어 입안에 넣고 있으면 효과가 있다
♣ 입냄새 없애는 비법
입안이 허는 구내염(口內炎)은 여러 이유로 생긴다. 뜨거운 음식에 데었거나 병균에 감염됐을 때 흔히 나타나고 비타민이 부족해도 생긴다. 한방에서는 주로 심장과 위장이 약하고 열이 있을 때 생긴다고 본다.
원인에 따라 입안의 점막만 부어 있을 때도 있고 헐어서 피가 나고 심하면 궤양이 되는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구내염일 때에는 입안에서 역한 냄새가 나는데 이때 한방치료가 효과를 본다.
◎ 구내염의 한방치료
1. 결명자
집에서 결명자를 진하게 달여 입안에 물고 있다가 3∼4분 뒤에 뱉는다. 이렇게 하면 부었던 점막이 가라앉으면서 조금씩 나아진다.
2. 대황
입술까지 헐었다면 대황이란 약재를 쓴다.
3. 쌀밥
쌀밥 10g 정도를 구워 가루로 낸 다음 입안에 발라 주어도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쌀밥이 가지고 있는 향균작용과 점막 보호작용 때문.
4. 가지꼭지
가지꼭지를 구운 후 가루로 내어 발라도 점막의 헌 것을 치유해 주고 피를 멎게 해 준다.
5. 경혈자극
구내염의 특효혈로는 ‘구내점’이라는 경혈이 있는데 이곳을 이쑤시개 등으로 아플 정도로 5초 정도 누르거나 담뱃불이나 촛농 등으로 자극을 주는 것도 효과를 볼 수 있다. 구내점은 손바닥을 폈을 때 가운데 손가락의 가장 아랫부분에 있다.
♣ 입 냄새 제거 법
▸ 녹차 잎
녹차에 들어있는 타닌이라는 서운은 향군작용이 있어서 입 냄새의 원인이 되는 잡균을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또 위장의 수렴적용도 있어서 소화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위장의 소화흡수가 좋지 않아서 입 냄새가 자주 나는 사람에게도 효과가 있다.
입에서 냄새가 날 때는 녹차 잎을 껌처럼 씹도록 한다. 입 냄새를 없앨 뿐 아니라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 쑥 술
입 냄새가 날때 쑥 술을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봄에 어린 잎을 따다가 햇볕에 하루 정보 말린다. 술 담글 병 같은 것에 부은 다음 공기가 들어가지 못하게 밀봉해 둔다.
3~4일 지나면 가제에 걸러 술만 받고 가제에 남은 쑥을 꼭 짜서 즙을 받는다. 술잔하나에 꿀1작은 술과 같은 양의 물을 섞어서 밤에 자기 전에 마신다.
▸ 파슬리
식사 후에 나는 입 냄새의 주원인은 독특한 향이 있는 유화화합물인데 파슬리는 유황 화합물 보다 도 강력한 향이 있어 입에서 나는 나쁜 냄새를 없앤다. 요리에 곁들이로 놓았다가 식사 후에 한 줄기 정도 씹어 먹으면 입 냄새 억제에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