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뇨기 질환의 식사요법
방광염은 충분한 수분섭취를 해야 하며 파, 팥은 방광염에 의한 통증과 혈뇨에 좋다. 또한 연근생즙이나 참마가 좋다고 알려져 있다. 전립선염의 경우 규칙적 운동과 좌욕을 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하며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음료, 탄산음료, 커피의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전립선 비대증의 경우 토마토, 마늘, 녹차와 같은 과일․채소류의 섭취를 늘리고, 육류와 지방은 제한하는 것이 좋다. 저녁을 먹고 난 후에는 가급적 수분 섭취량을 줄인다. 된장이나 두부 등 콩 함유 음식을 권장하고 자극성이 강한 음식이나 음료의 섭취는 피한다.
♣ 비뇨기 질환에 좋은 식재료
(1) 호두
호두는 돼지고기의 2배에 이르는 단백질, 특히 트립토판이 많고 식물성 지방이, 비타민B1, E, 칼슘, 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호두의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E는 혈액순환을 돕고 혈청 콜레스테롤 저하 작용을 한다. 본초강목에 호두가 신장 기능을 강화시킨다고 기록되어 있다. 따라서 이뇨작용으로 소변을 잘 나가게 한다.
(2) 차전엽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영양가가 높다. 플라타킨, 아우쿠린 등의 성분이 들어있고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고 열을 내리며 요산 배설촉진, 이뇨작용 등을 한다. 동의보감에서는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것을 치료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방광염, 요도염 등에 효과적이다.
(3) 찹쌀
찹쌀은 단백질과 지질, 인, 칼슘이 풍부하며 소화 잘 되고 위를 편안하게 해준다. 찹쌀은 기운이 허한 것을 보해주고 나이가 많은 사람이 힘없이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에 효과가 있다.
(4) 파 뿌리
파는 매운 맛을 가진 황화아릴을 함유하며 소화액을 분비한다. 파 뿌리는 주로 땀을 내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며 붓기를 가라앉힌다. 또한 각종 해독 작용을 하고 소변을 잘 통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