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낙엽교목으로 키 3~7m이고 유액이 함유되어 있다. 잎은 호생하고 난형이며 밑부분은 심장형으로 가 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꽃은 암수딴그루로 황녹색 꽃이 잎과 동시에 핀다. 수꽃은 미상화서이고 암꽃은 수상화서이다. 열매는 타원형이며 6월에 흑색으로 익는다.
□ 열매는 오디라 하며, 식용한다.
□ 성숙기 : 6월
□ 재배환경 : 산지에 자생, 누에 사료로 재배
□ 수확·건조 : 10~11월 서리가 내린 다음에 잎은 따서 햇볕에 말리고 겨울에 뿌리를 캐서 코르크층 을 벗겨내고 백피만 취한다. 가지는 잘라서 햇볕에 말리고, 과실은 4~6월 자홍색으로 익었을 때 따서 말린다.
민간요법
□ 구내염 치료 - 직경 3cm정도 되는 뽕나무 생가지를 1m 길이로 잘라 단으로 묶어 가운데부분을 태우면 양끝에서 물 이 흘러내리는데 이것을 받아서 입안 환부에 바른다.
□ 뱀에 물린 상처 - 여름에 비교적 여러 해 자란 뽕나무 뿌리를 캐어 깨끗이 씻은 다음 껍질을 벗기면 즙이 흐른다. - 이 즙을 뱀에게 물린 자리에 발라준다.
- 참고 : 껍질을 짓찧어 즙을 낸 것도 효과가 있다.
□ 결막염 치료 - 뽕나무잎과 국화꽃 각각 20g을 물에 달일 때 나오는 김을 환부에 쏘이거나 달인 물로 눈을 씻는다.
□ 무좀 치료 - 뽕나무의 잎, 가지, 뿌리 등을 함께 태운 재에 물을 부어서 잿물을 받아 무좀이 생긴 부위를 10∼15 분 동안 담근다. - 파랗게 물이 오른 뽕잎을 달인 물에 환부를 씻어도 된다.
□ 화농성염증 치료 - 뽕나무가지를 태워서 낸 재와 느릅나무 뿌리껍질 가루를 같은 양으로 섞어 건열 멸균한 다음 바셀린 에 개어서 환부에 바른다.
□ 두통 치료 - 뽕나무 속껍질 20g에 물 200㎖를 넣고 절반이 되게 달인 것을 하루 세 번, 매 식사 전에 복용
□ 식체 치료 - 뽕나무를 불에 태워서 만든 잿물로 죽이나 밥을 해 먹으면 부은 것도 가라앉고 소화도 잘된다.
□ 중이염 치료 - 누렇게 된 뽕나무 잎 한줌에 물을 500㎖가량 넣고 달여서 절반이 되면 찌꺼기는 버린다. - 솔잎 두 줌을 짓찧어 낸 즙을 뽕잎 달인 물에 섞은 다음 깨끗한 천에 다시 받아서 한 번에 서너 방 울씩 아침, 저녁으로 귀에 넣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