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록 소교목으로 키 10m이다. 단엽이 호생하고 엽형은 장타원형, 길이 15~30cm이며 가장자리에 톱 니가 있다. 황백색의 꽃은 수십개가 한데 모여서 피고 원추화서는 가지 끝에 달린다. 과실은 구형이며 황색이다. 핵은 여러개로 다갈색이다.
□ 성숙기 : 8~10월
□ 재배환경 : 온난지에서 과수 및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 수확·건조 : 잎은 연중 수시로 채취하여 작은 다발로 묶어서 햇볕에 말린다.
민간요법
□ 감기 치료 - 비파 잎을 질그릇 냄비에 넣고 뚜껑을 덮어 약한 불에 3시간 정도 물기 없이 볶는다. - 김이 나오지 않게 되면 냄비를 내려놓고, 비파 잎이 차가워지면 유발에 갈아 고운 분말로 만든다. - 이 고운 분말을 한 번에 반 숟갈 씩 복용한다.
- 참고 : 비파 잎은 감기에 걸렸을 때 기침이나 담을 없애는 데도 널리 이용된다.
□ 습진 치료 - 잎에 붙어 있는 털이나 먼지 등을 젖은 수건으로 닦아낸 뒤 불에 살짝 구워낸다. - 습진이 생긴 환부에 대고 한 군데를 강하게 눌렀다가 떼는 방법으로 10회 정도씩 반복한다.
□ 타박상 치료 - 에탄올 500㎖에 비파잎 7∼8장을 썰어서 넣는다. - 이렇게 1주일 정도 저장하면 연보라색의 비파잎 엑스가 완성된다. - 이 엑스를 쪄서 수건에 뿌린 것을 하루에 수 차례 되풀이해서 붙여주면 통증이 가라앉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