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록관목으로 키 0.5~2m이다. 잎은 대생혹은 3엽이 윤생하고 타원상 피침형이다. 꽃은 가지의 끝이 나 엽액에 한 송이씩 달리며 백색이다. 과실은 장타원형이고 날개 모양의 각이 6~7개 있고 황색이며 끝에는 꽃받침이 남아 있다.
□ 개화기 : 6~7월, 성숙기 : 10월
□ 분포 및 환경 : 온난지, 습윤한 약산성 토양, 염료와 약용으로 재배
□ 수확·건조 : 10월에 익은 과실을 따서 과병을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다.
민간요법
□ 타박상 치료 - 치자나무열매 5개, 계란 흰자 1개와 밀가루를 약간 준비한다. - 치자나무 열매의 껍질을 벗긴 다음 과육을 꺼내 계란 흰자와 혼합한다. - 밀가루를 넣어 부드럽게 갠 것을 헝겊에 발라 환부에 붙인다. - 보통은 하루 한 번, 열이 있어 수분 증발이 빠를 때는 하루에 2∼3회 새것으로 교환해 붙인다. - 또는 치자나무 열매를 찧어 소금을 조금탄 따뜻한 술을 섞어서 다친 곳에 붙인다. 2∼3일에 한번씩 갈아댄다.
□ 목감기 치료 - 치자나무 열매를 20개쯤 그늘에 말린다. - 약한 불로 1시간, 위스키와 같은 빛깔이 될 때까지 조려서 한 숟갈 마시면 목의 불쾌감이 빨리 회복 된다.
□ 화상 치료 - 적당량의 치자를 말리거나 불에 볶아 가루로 만들어 계란 횐자에 개어 바른다. 불이나 끓는 물에 화 상을 입었을 때 효과가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