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년생 초본으로 키 50cm이고 수염뿌리이며 줄기가 없어서 잎이 뿌리에서 나온다 잎은 난형이며 가 장자리는 파상이다. 길이 12~50cm 에 이르는 화경이 있으며 수상화서는 화경의 2/5이고 꽃은 연한 녹 색이다. 삭과는 익으면 옆으로 갈라지면서 흑갈색 종자가 나온다.
□ 연한 잎은 나물로 식용한다.
□ 개화기 : 5월
□ 분포 및 환경 : 길가, 빈터에 자생, 번식력과 환경적응성이 큼
□ 수확·건조 : 전초로 쓸 때는 여름에 뿌리채 캐어 물에 씻어 그늘에 말린다. 성숙하면 삭과가 갈라 져 씨가 튀어 떨어지므로 개화후 한달 정도 되었을 때 수시로 이삭을 베어 말린다음 씨를 턴다.
민간요법
□ 설사 치료 - 질경이를 뿌리 채 캐어 깨끗이 씻어서 잘게 썬 다음 물을 세 배정도 넣고 절반이 될 때까지 달여서 찌꺼기는 짜버리고 그물에 꿀을 타서 먹는다. - 한 번에 50∼100㎖씩 하루에 여러 번 먹는다. - 어린아이는 하루에 1ℓ를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 기침 치료 - 질경이 2포기에 물 1ℓ를 붓고 절반의 양이 될 만큼 달인 물을 하루에 여러 번 나누어 마시면 다음 날에는 깨끗하고 상쾌하게 기침이 멈출 것이다. 아기의 경우는 그 반이 좋다.
□ 감기 치료 - 질경이 15g, 감초, 도라지 각각 5g을 물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식사 후에 먹는다. - 기침을 멈추며 가래를 삭이는 효능이 있다.
□ 다래끼 치료 - 질경이의 잎을 따서 불에 구운 다음 가볍게 비벼 뜨거울 때 눈꺼풀에 붙이고 자면 다음날 아침에 고 름이 나오면서 아픈 부위가 낫는다. - 저녁에 다시 한 번 같은 방법을 실시해 주면 더욱 효과가 있다.
□ 결막염 치료 - 질경이 전초 50g, 박하 잎 10g을 달인 물로 눈을 하루 3∼5번 씻는다. 6∼7일 치료하면 효과가 나타 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