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순은 대나무 새순으로 봄철이 제철이며 담양의 대표 특산물 중 하나다. 죽순전과 준숙나물을 비롯하여 밥, 국, 탕, 무침, 회, 정과 등 다양한 음식 형태로 활용된다. 죽순은 열량이 낮고 탄수화물, 단백질, 섬유소가 많아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어 비만 방지,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다. 특히, 죽순에 있는 칼륨이 몸 속 나트륨 양을 조절하여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식품이다. 부드러운 식감 때문에 어린이와 노인도 쉽게 먹을 수 있다. 학봉 종가에서는 죽순전과 죽숙나물을 불천위 제사상에 차리고 있다. 삶은 죽순은 물기를 빼고 세로로 찢어 양념장을 넣어 간을 맞춘다. 냄비에 들기름을 두르고 죽순을 볶다가 들깨즙, 멸치육수를 넣어 끓인다. 당근채와 어슷썬 대파를 넣는다.
2. <죽순전>
식재료 죽순, 부침가루, 달걀, 한식간장, 다진 마늘, 소금, 식용유
죽순은 대나무 새순으로 봄철이 제철이며 담양의 대표 특산물 중 하나다. 죽순전과 준숙나물을 비롯하여 밥, 국, 탕, 무침, 회, 정과 등 다양한 음식 형태로 활용된다. 죽순은 열량이 낮고 탄수화물, 단백질, 섬유소가 많아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어 비만 방지,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다. 특히, 죽순에 있는 칼륨이 몸 속 나트륨 양을 조절하여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식품이다. 부드러운 식감 때문에 어린이와 노인도 쉽게 먹을 수 있다. 학봉 종가에서는 죽순전과 죽순나물을 불천위 제사상에 차리고 있다. 삶은 죽순은 물기를 빼고 세로로 찢어 양념장을 넣어 간을 맞추고 부침가루를 넣어 섞는다. 달걀물을 묻혀 세로 길이로 겹겹이 붙여 지진다.
3. <들깨송이부각>
식재료 들깨송이, 밀가루, 물, 소금, 식용유
들깨송이는 들깨가 여물어 수확하기 전에 송이채로 따서 부각을 만든다. 햇볕에 말린 들깨송이를 밀가루 반죽에 묻혀 기름에 재빨리 튀긴다.
종가는 한국 문화의 정수이며 우리 민족의 정신적 뿌리이다. 종가 음식은 한식 문화의 근본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한국 음식에 관심을 갖는 외국인들이 자연스럽게 종가에도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단순한 음식만이 아닌 우리의 문화에 대한 관심이야말로 올바른 한식세계화이기 때문이다. 종가 역시 이런 흐름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