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 닭, 밀가루, 달걀, 밤, 대추, 양파, 식용유, 한식간장, 식혜로 만든 조청, 잣가루 , 통깨, 다진 마늘, 다진 생강, 소금, 후춧가루
닭을 기름에 튀겨낸 음식으로 이전의 종손님이 이음식을 좋아해 내려져 왔다. 백숙보다는 기름에 튀겨낸 음식을 좋아해 주안상으로 이용한다. 닭은 토막내어 소금, 후춧가루, 다진 마늘과 생강으로 밑간하여 달걀과 밀가루 옷을 입혀 튀긴다. 조청, 한식간장, 통깨, 잣으로 양념을 만든다. 냄비에 튀긴 닭과 밤, 대추, 양파, 잣을 넣고 소스와 버무린다.
식재료 토란, 쌀뜨물, 한식간장, 다진 마늘, 다진 대파, 설탕
토란은 주변에서 많이 자라는 특산품으로 한식간장으로 맛을내어 찐 음식이다. 토란은 손질하고 끓여 아린 맛을 제거한다. 토란과 양념을 넣어 조린다.
식재료 오징어, 달걀, 밀가루, 식용유
제례시 이용한 음식으로 고임음식을 쌓을 때 맨 아래에 올렸던 음식이다. 오징어를 잘게 칼집내어 전으로 부쳐 먹었다. 제례 후 살짝 데워 손님상에 내어 놓으면 다들 좋아했다. 오징어는 손질 후 잔칼집을 넣는다. 오징어 몸통과 다리는 밀가루, 달걀 순으로 묻혀 전을 부친다.
종가는 한국 문화의 정수이며 우리 민족의 정신적 뿌리이다. 종가 음식은 한식 문화의 근본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한국 음식에 관심을 갖는 외국인들이 자연스럽게 종가에도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단순한 음식만이 아닌 우리의 문화에 대한 관심이야말로 올바른 한식세계화이기 때문이다. 종가 역시 이런 흐름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