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홋빛 제주 바다를 요리하다
제주 하면 산홋빛 바다와 아름다운 자연, 싱싱하고 풍부한 먹거리가 떠오른다. 고래아방의 신민균 대표는 제주 여행을 떠났다가 ‘해녀의 집’에 들르게 되었다. 좋은 식자재가 있냐는 그의 물음에 아주머니께선 곧장 바다로 들어갔고, 그의 앞에 탱글탱글한 문어를 내놓았다. 문어는 제주 해녀들이 물질하기 전에 먹는 보양식이기도 했다.
그때 기억을 간직한 신 대표는 문어를 주재료로 한 메뉴를 개발했다. 기존 문어숙회 조리법과 다르게 오일을 사용하고, 저온으로 삶아 부드러운 식감을 살렸다. 각종 엽채류에 한라봉 퓌레와 막걸리식초가 들어간 드레싱을 섞어 맛의 밸런스도 잡았다.
<고래아방 신민균 대표>
‘감귤 문어 샐러드’는 싱싱한 문어와 싱그러운 한라봉, 감귤로 제주를 한껏 느낄 수 있는 고래아방의 대표 메뉴다. 고래아방은 청정 제주에서 받은 영감과 국내산 식자재를 활용한 ‘제주 감성 요리’를 표방하는 한식 레스토랑이다.
제주도는 지역 특성상 다양한 식자재가 산재해 있어 요리하는 사람으로서 매력을 느낀다는 게 신민균 대표의 말이다. 한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도 공감할 수 있는 정통 한식의 맛을 만들기 위해 고래아방은 언제나 연구하고 노력 중이다.
T 02-6091-1109
♣ 감귤 문어 샐러드 레시피
♣ 재료 및 분량
[기본 재료] 문어 1kg, 올리브오일 2컵, 타임 2~3줄, 월계수잎 3~4장, 페페론치노 2~3개, 한라봉 1개, 마늘 3단
[막걸리 드레싱] 막걸리식초 180g, 유채유 180g, 간장 150g, 다진마늘 250g
[샐러드 믹스] 신선초 30g, 양상추 100g, 적근대 50g, 참나물 30g, 적겨자 40g, 감귤 중과 2개
[한라봉 퓌레] 한라봉 1개, 설탕 2TS
♣ 만드는 법
1. 채소를 한입 크기로 찢어 믹싱 볼에 드레싱 40ml, 문어숙회와 함께 섞은 뒤 그릇에 담는다.
2. 감귤은 껍질을 벗겨 반 갈라 올린다.
3. 생타임과 마늘 플레이크를 올리고 한라봉 퓌레 1TS를 뿌려 완성한다.
♣ 문어숙회
1. 문어의 내장을 손질하고 굵은 소금과 밀가루로 깨끗하게 씻는다.
2. 올리브오일에 문어와 스파이스(마늘 3~4쪽, 페페론치노, 타임 2줄)를 넣고 가열한다.
3. 오일이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이고 뒤집어 5분간 끓여준다.
4. 뚜껑을 덮고 30분간 더 끓인 뒤 꺼내 썬다.
♣ 막걸리 드레싱
1. 팬에 유채유를 붓고 낮은 온도에서 다진마늘을 볶는다.
2. 마늘이 골드 브라운 상태가 되면 분량의 식초와 간장을 섞는다.
♣ 한라봉 퓌레
1. 한라봉을 깨끗이 씻어 믹서에 껍질째 갈고 체로 큰 조각을 거른다.
2. 약한 불에 올려 점도를 잡고 설탕으로 단맛을 조절한다.
♣ 마늘 플레이크
1. 채칼로 마늘을 얇게 썬다.
2. 찬물에 여러 번 헹군 뒤 12시간 동안 물에 담군다.
3. 마늘을 건져 물기를 빼고 기름에 바삭하게 튀겨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