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가지 학질을 다스린다. 즉 소시호탕에 인삼양위탕을 합한 것이다. 오한이 많고 열이 적으면 양위탕을 많이 넣고, 열이 많고 오한이 적으면 소시호탕(두 처방은 모두 한문에 있다)을 많이 쓰며, 한열이 비슷하면 같은 양을 사용한다. 매 첩 당 생강 5쪽과 대추 2개, 동쪽으로 난 복숭아
자두미수가루 한방음식 효능 처방전 주촌신방_연인본(舟村新方_연인본) 한의학고전DB
한방식품백과 > 한방식품백과사전
오얏은 감미로 뼈마디의 허로열에 쓴다. 또한 기를 보태는데 많이 먹으면 안 된다.
자두미수가루 한방음식 효능 처방전 양무신편(兩無神編) 한의학고전DB
한방식품백과 > 한방식품백과사전
악창으로 욱신거리고 아플 때에는 복숭아나 오얏의 잎 찧은 즙을 바르면 효과를 본다. 대두 삶은 즙에 담그면 곧 효과를 본다.
자두미수가루 한방음식 효능 처방전 사의경험방(四醫經驗方) 한의학고전DB
한방식품백과 > 한방식품백과사전
〈許〉 치옹(齒擁)에 뜸을 3장 뜬다. 〈박〉 고슴도치의 가시로 찔러 피를 낸다. 〈채〉 어금니가 충으로 인해 아플 때는 노봉방 세신 같은 양을 물에 달여 머금고 있으면 곧 낫는다. 치충(齒蟲)을 죽이고자 할 때는 웅황을 곱게 갈아 대추만하게 만든 다음 벌레 먹은 치아 사이를 막는다.
자두미수가루 한방음식 효능 처방전 수세비결(壽世祕訣) 한의학고전DB
한방식품백과 > 한방식품백과사전
목구멍이 갑자기 막혔는데 처방할 약이 없으면 조각말(角末)을 코에 불어 넣고 재채기를 한다. 이어서 오얏나무의 뿌리와 껍질을 간 물을 목 밖에 바른다.
자두미수가루 한방음식 효능 처방전 의휘(宜彙) 한의학고전DB
한방식품백과 > 한방식품백과사전
○적백고리(赤白苦痢)에는 오얏나무 뿌리껍질을 달여 복용한다. 이 처방에 생강즙과 꿀을 섞어 복용하면 노인과 소아의 적백리로 기가 허한 증상이나 실한 증상에 매우 효과가 좋다. ○적백리가 계속 이어질 때는 감을 술에 타서 빈속에 복용하면 역시 신기한 효과가 있다.
자두미수가루 한방음식 효능 처방전 광제비급(廣濟秘笈) 한의학고전DB
한방식품백과 > 한방식품백과사전
○아이의 객오(客)에는 아궁이 바닥 정중앙의 황토와 지렁이의 똥을 같은 양으로 물에 개어서 계란 크기의 두께로 숫구멍과 손ㆍ발의 가운데에 붙인다. 또 오얏 이파리 달인 물에다가 목욕을 시킨다. 《동의》 말 때문에 놀라 일어난 객오는 말총을 사르며 연기를 얼굴에 쏘여준다.
자두미수가루 한방음식 효능 처방전 이석간경험방(李碩幹經驗方) 한의학고전DB
한방식품백과 > 한방식품백과사전
○고라니의 기름을 매실이나 오얏과 함께 먹으면, 임신부의 경우 자식의 눈이 멀게 된다.
자두미수가루 한방음식 효능 처방전 언해두창집요(諺解痘瘡集要) 한의학고전DB
한방식품백과 > 한방식품백과사전
李樹上津膠, 用少許熬水, 飮卽起.《萬病回春》 역이 붇디 아니커든 오얏나모 진을 죠고매 믈에 달혀 머기라. 마마가 붓지 않으면 오얏나무 진을 조금만 물에 달여 먹이면 바로 부어 오른다. 《만병회춘》
자라고기국 한방음식 효능 처방전 별초단방(別抄單方) 한의학고전DB
한방식품백과 > 한방식품백과사전
별갑(鼈甲, 자라)는 다섯 가지 빛깔의 액이 흐르면서 여위는 것을 치료한다. 구워서 가루를 내어 1돈을 술로 먹는다. 또 자라고기를 국으로 끓여서 늘 먹어도 좋다.
수은과 행인고(杏仁膏)를 제외한 나머지 약미들을 함께 가루 내어 체에 곱게 내린 것에 다시 수은과 행인고를 함께 섞어 고루 간다. 먼저 석창포 달인 물로 환부를 씻은 뒤 침으로 터뜨려 이를 제거한 다음, 뒤이어 (앞의 약을) 참기름이나 침에 개어 발라주면 약기운이 안으로 들어가 낫게 되
자라고기국 한방음식 효능 처방전 의휘(宜彙) 한의학고전DB
한방식품백과 > 한방식품백과사전
○자라고기에 중독된 경우에는 두시 1홉을 새로 길어온 물 반 사발에 달여서 복용한다. 농어ㆍ미꾸라지ㆍ두렁허리의 독은 앞에서 설명한 방법으로 치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