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샤또 마고(Chateau Margaux) : 헤밍웨이의 와인
[표 11] 샤또 마고의 테크니컬 노트
[표 12] 샤또 마고의 역사
프랑스 메독 1등급 와인 즉, 프리미에 크뤼 와인의 또 다른 위대한 부분을 형성하고 있는 와인은 샤또 마고이다.
1954년 노밸상을 받았던 미국의 소설가 헤밍웨이가 이 와인을 너무 좋아해서 손녀의 이름을 헤밍웨이 마고로 지어주고 우리나라에서는 2008년 드라마 ‘떼루아’ 에서 고종황제와 명성황후가 마지막으로 마셨던 와인으로 소개되기도 했던 와인 그리고 1990년 초반 일본 실낙원이 영화로 개봉되면서 주인공 남녀가 마지막 순간까지 함께하고 일본에서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와인이다.
또한 미국 3대 대통령 토마스 제퍼슨이 1784년 빈티지를 마시고 “보르도에서는 이보다 더 좋은 와인이 없다” 고 평가할 정도로 역사적으로도 유명세를 타고 1973년 경영이 어려워 미국자본(코카콜라)에게 매각될 위기에 처했을 때는 프랑스 정부와 국민이 반대해 다시 프랑스의 품에 안겼을 정도로 국가적인 사랑을 받는 프랑스의 국보급 와인이기도 하다.
보르도의 명품 와인들 중 유일하게 마을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와인이며 영국을 대표하는 와인 평론가인 잰시스 로번슨은 샤또 마고 와인을 맛본 후 ‘실크, 캐시미어 원단 같은 부드러운 질감과 끝을 모르는 피니쉬’ 라고 표현을 했다.51)
샤또 마고 2016 빈티지 소개 글에는 다음과 같은 글이 실려 있다.
“Le nez est particulierement delicat, complexe et profond. En bouche, le vin est d’ un volume, d’ une douceur et surtout d’ une longueur incroyables. Ce sont bien sur nos grandes parcelles de cabernet sauvignon qui donnent toute 1’ elegance a ce vin. Ilsrepresented pres de 94% de 1’ assemblage. Les merlots et les cabernets francs, avec respectivement 2% et 3%, apportent une complexite importante au vin tant au niveau aromatique que grace a la douceur de leur structure tannique. Les petits verdots enfin, malgre leur faile proportion (seulement 1% de 1’ assemblage), apportent un volume et une densi化 considerables.”
“향은 우아하고 복잡하고 깊다. 구조는 믿을 수 없을 만큼의 볼륨, 부드러움과 깊이를 갖고 있다. 카버네 소비뇽으로 하여금 우아함을 주게 하는 게 우리의 구상이다. 94%의 카버네 소비뇽과 2%~3%의 메롤로와 카버네 프랑을 블렌딩 한다. 이것들이 아로마에 복합성을 주고 탄닌 구조의 부드러움을 준다. 그리고 1%의 프띠 베르도(Petits verdots)가 볼륨과 밀도를 구성해준다.”
“Malgre les conditions estivales seches et ensoleillees de ce millesime, ce vin a garde tout son potentiel acide, premices d' une garde fabuleuse. Le Chateau Margaux 2016 est un vin d’ exception, fruit de la combinaison de conditions climatiques exceptionnelles, de la connaissance de notre terroir et d’ un effort de selection important (28% de la recolte).”
“건조하고 많은 태양이 내리쬐었던 여름의 기후조건에도 불구하고 이 와인은 산의 잠재력을 유지하고 있고 2016빈티지는 아주 특별한 예외적인 빈티지로 날씨의 조건과 떼루아의 지식과 수확의 어우러짐으로 좋은 와인을 만들었다.”52)
샤또 마고의 역사를 살펴보면 피에르 드 레스토낙이 샤또를 구입한 해가 1572년이며 이는 샤또 마고의 역사가 400년이 된다는 이야기다.
또한 1705년에 영국 관보에 샤또 마고에 대한 경매가 있었다는 것을 보면 300년 전부터 영국 등 의국에 알려지게 된 시기라고 보아야할 것이다.
이러한 경매의 기록과 함께 영국 수상 로버트 월풀 그리고 토마스 제퍼슨의 샤또 마고 와인 구매에 이어 1855년 나폴레옹 3세에 의한 메독 등급 분류에서 샤또 라피트와 함께 1등급으로 지정된다.
이와 같은 이야기는 샤또 마고 와인의 역사성과 또한 1855년부터 나라로부터 품질에 대한 인정을 받고 있었다는 것을 나타낸다. 또한 샤또의 건물을 루이 콤브에게 맡겨 샤또 마고만의 독특한 브랜드의 상징성이 될 만한 건물을 지었다.
이 건물은 프랑스 정부에 의해 주요 건측물로 지정 될 정도로 중요한 의미가 있다. 나중에 이 샤또에서 세게 2차세계대전 후 2차 세계대전의 패전국인 득일 수상인 아데나워가 사죄를 했던 장소이기도 해서 샤또 마고의 역사성을 더 확인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2013년 이 와인은 생체역학적 와인개발과 병에 대한 인증 시스템 개발로 소비자에게 신뢰성을 더욱 받기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