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으로 고가 와인의 소비 형태는 조직이나 사회에서 흔하게 발견되는 현상은 아니므로 서로의 이익에 이러한 소비요인을 질적 연구방법을 심층 인터뷰와 참여관찰을 활용하여 현장감 있게 심층적으로 고가 와인의 애호가들의 시선으로 바라보았다는데 학술적 의의가 있으나, 각 주제간 대립되는 요인까지 보다 폭넓게 조사하지 못한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향후에는 연구의 일반화를 보완하고 세부인 연구가 진행된다면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둘째, 왜 사람들이 고가 와인을 구입하기 위해 필수재는 부족한 상황에 서 인내하고 지내는지, 왜 사람들은 비싼 상품을 살 때는 불만 없이 지불하면서 가격이 싼 상품을 구매할 때는 좀 더 깎으려고 하는지 등과 같은 전통 경제적 시각에서는 흔쾌히 설명되지 않는 비합리적인 소비행동들에 대한 새로운 분석의 틀이 제시되어야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고가 와인 애호가들의 심리, 사회적인 요소에 대한 분석을 통해 애호가들의 어떤 심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고, 어떠한 소비 형태를 보이고 있는지 파악함으로써 마케팅이나 광고 분야에 의미 있는 자료 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 된다.
아직까지 국내에는 와인 애호가에 대한 마케팅 관련 선행 연구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본 연구는 고가 와인 애호가와 중·저가 와인 애호가 간의 비교연구를 통하여 각 계층간의 차별화된 연구인 것이 필요하겠다.
이러한 세분화에 따라 연구는 와인의 상품기획이나 홍보 및 판매 마케팅 분야에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의 기여는 무엇보다도 고가 와인 애호가들의 일반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특성이나 사례별로 차이의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다양한 심리상태 결과를 돌출하여 연구사례를 보였다는 점에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언급한 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와인 소비경험 의미의 현상학 연구 보다 심도 있는 분석으로 연구의 범위를 넓혀가야 할 것이다. 따라서 향후 연구는 본 연구에서 제기된 문제 등을 감안하여 보다 심층 적인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