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목적으로 하는 채식의 경우는 식품첨가물을 사용하고 정제된 가공식품을 피하는 것이 좋겠지만 요리의 과정과 시간 등이 부담스러워 채식을 지속하기 어려운 경우에 가공식품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특히, 채식요리를 처음 접하는 경우는 맛내기 부분에서 가장 힘들어하는데 베지 시즈닝은 표고버섯, 양배추, 효모 등이 들어있어 감칠맛이나 요리의 깊이를 주고 싶을 때 조미료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간편한 한 끼 식사인 카레는 분말 형태나 고형으로 되어있는데, 분말의 경우는 맛과 향이 강해서 이를 중화시켜줄 토마토나 양파 등 단 맛의 채소를 추가로 넣는 과정에서 자신의 조리법이 만들어지는 장점이 있고, 고형 상태는 빠른 시간에 요리가 완성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채식 라면은 감자 전분으로 만든 면과 건더기 수프 속 양배추와 표고버섯 등 채소의 함량이 높은 것이 특징인데, 라면의 유혹이 심할 때 채식 라면을 먹거나 이용해서 다양한 요리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 외에도 요리에 많이 사용되는 마요네즈와 케첩, 콩까스 소스 등 다양한 소스와 식품들이 채식 상품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채식 상품은 온라인 숍에 더 많은 편인데, 요즘은 대형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는 대기업 제품에서도 채식인을 위한 가공식품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여서, 식품의 ‘원재료 및 함량’부분을 잘 살펴본다면 조금 더 쉬운 채식요리를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
♣ 채식 재료를 구입할 수 있는 온라인 누리집
▸ 베지푸드 : www.vegefood.co.kr
▸ Best300 : www.best300.co.kr
▸ 초록마을 : www.choroc.com
▸ 한 살림 : www.hansalim.or.kr
▸ 잇츠베러 : www.eatsbettersho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