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노년생활을 위한 삶의 질적인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어르신의 올바른 식생활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어르신에게 부족한 대표적인 영양소는 칼슘과 비타민A, D, 리보플라빈, 티아민 등이며, 이 책에서는 이 영양소들을 보충할 수 있는 식재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영양소 공급 뿐 아니라 어르신의 입맛을 돋울 수 있는 레시피로 구성하였습니다.
어르신을 위한 채식레시피의 단계는 고단백질 공급을 위하여 달걀, 우유, 유제품을 포함한 ‘락토오보(Lacto_Ovo)’의 단계로 레시피를 구성하였습니다.
* 어르신의 올바른 식생활 관리
매일 골고루 먹기 / 싱겁게 먹기 / 결식하지 않기 (규칙적인 상시세끼) / 물을 충분히 마시기 / 활동량을 늘리기
♣ 채식주의자(Vegetarian)
Vegetarian, 채식주의자를 뜻하는 단어로, 어원은 ‘온전한, 완전한, 건강한’ 등의 뜻을 가지고 있는 라틴어 ‘베게투스(Vegetus)’입니다. 세계채식연맹(IVU)에서는 채식주의자를 ‘소, 돼지 등 육지의 동물은 물론, 생선도 먹지 않고, 우유나 달걀은 개인적인 이유로 먹을 수도, 먹지 않을 수도 있다’라고 정의합니다.
♣ 채식의 구분
1) 플렉시테리언(Flexitarian) : 평소에는 채식을 하지만 가끔씩 육식을 하거나 자연 상태에서 자란 고기만 섭취한다.
2) 폴로(Pllo) : 닭이나 오리등의 조류, 생선, 해물류, 달걀, 우유, 유제품, 채소를 섭취한다.
3) 페스코(Pesco) : 생선, 해물류와 달걀, 우유, 유제품, 채소를 섭취한다.
4) 락토오보(Lacto-Ovo) : 달걀, 우유, 유제품, 채소를 섭취한다.
5) 오보(Ovo) : 우유와 유제품은 섭취하지 않고 달걀, 채소를 섭취한다.
6) 락토(Lacto) : 우유와 유제품, 채소를 섭취한다.
7) 비건(Vegans) : 순수채식 단계, 유제품을 포함한 모든 동물성 식품 섭취를 제한한다.
8) 프루테리언(Prutarian) : 식품의 뿌리와 잎은 섭취하지 않고 열매만 섭취한다.
♣ 채식을 해야하는 이유
1) 온실가스 배출량 억제 (1인 2,268kg의 C02 감축)
2) 물 부족 해결 (1인 13만 2천 4백 리터 절약)
3) 자동차 500만대 스톱 효과 (영국)
4) 축산업의 기후변화 기여도 50% 이상 감소 (2009년 월드위치 연구소)
우리 몸의 건강과 환경 건강을 위해 채식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