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도 음식 특징
제주도는 농사짓는 땅이 적어 쌀이 거의 생산되지 않고 콩, 보리, 조, 메밀, 고구마 등을 많이 생산하였으며 채소와 된장, 해조류가 찬의 재료가 되고 수육으로는 돼지고기와 닭고기를 주로 사용하였습니다. 바닷고기는 말려서 두고 쓰거나 생선국을 많이 끓이고 회를 많이 먹으며 제주에서만 잡히는 자리돔과 옥돔은 맛이 일품입니다.
특히 제주도의 특산물인 감귤과 전복은 진상품이었습니다. 제주도 사람의 부지런하고 꾸밈없는 소박한 성품은 음식에서도 그대로 나타나 있습니다. 음식을 많이 차리거나 양념을 많이 넣거나 여러 가지 재료를 섞어서 만드는 것이 별로 없고 간은 대체로 짠 편이고 재료가 가지고 있는 자연의 맛을 그대로 살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라산에서는 표고버섯과 산채가 많이 나고 꿩이 많이 잡힙니다. 겨울의 기후가 따뜻하여 사철 배추가 밭에 남아있기 때문에 김장이 필요치 않고 짧은 시간동안 먹을 것만을 조금씩 담궈 먹습니다. 대표적인 제주도지역의 음식으로는 전복죽, 메밀저배기, 돔베고기, 오메기떡, 빙떡, 밀감화채, 선인장술 등이 있습니다.
♣ 짧은 이야기 - 돔베고기
돼지고기에 파, 마늘, 양파를 넣고 된장을 풀어 푹 익힌 제주도 향토음식인 돔베고기는 돼지고기 수육입니다. 흔한 수육과 달리 돔베고기가 특별한 이유는 도마에 썰려 나오는 그 투박함에 있습니다. ‘돔베’란 ‘도마’를 뜻하는 제주도 방언으로 가족들의 밥상을 차린 뒤 다시 물질을 하러 가야했던 제주의 여인들이 정갈하게 그릇에 담아 낼시간이 없어 도마째로 상에 올린 것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제주 여인들의 바쁜 일상이 만들어 낸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