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선 생약초
아리랑의 고장 정선군은 전체면적의 86%가 산림지역이며 경지면적의 66%가 산간고랭지 지역으로 고랭지농업과 황기, 당귀, 천궁 등 약초를 이용한 농업이 발달하였습니다.
특히 “황기”는 지리적 표시제에 등록 “정선황기”라는 고유의 브랜드명을 사용할 만큼 전국 최고로 인정받고 있으며, 그에 걸맞게 정선군 어디를 가도 황기나 오가피, 각종 산채류를 이용한 음식을 맞보실 수 있습니다.
황기닭백숙, 향어백숙, 콧등치기, 메밀국죽, 수수부꾸미, 감자옹심이 등 조금은 투박하고 조금은 거친 그 음식들이 이제는 어쩌다 맛볼 수 있는 별미가 되었지만 웰빙이라는 시대의 흐름에 건강토속음식으로 자리 잡고, 뭇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이에 정선 토속음식 중 일반음식점에 적용 가능한 음식을 선별하여 표준 조리법을 확립하였고, 경희대학교와 한국궁중음식연구원의 도움으로 정선산 생약초를 이용한 약선요리를 개발하여 정선군소재 일반음식점을 대상으로 보급하고자 이 책자를 제작하였습니다.
모쪼록 본 책자가 정선생약초의 우수성과 정선을 찾아주시는 여러 관광객들에게 정선군의 아름다운 풍경만큼 풍요로운 먹거리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여러 회원님들에게는 날로 번영할 수 있는 초석이 되길 기원합니다.
그리고 본 책자가 만들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하여주신 경희대학교 조여원 교수님과 사단법인 궁중음식연구원 한복려 원장님 그리고 정선향토음식연구회 권영원 회장님을 비롯한 여러 회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정선군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