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겨레의 자긍심, 고려인삼
1,500여 년의 역사를 이어온 고려인삼은 자연과 사람 그리고 시간이 함께 키우고 거두는 신비의 명약으로 통했습니다. 하지만 고려인삼의 가치를 약효로만 따지기에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고려인삼에는 우리 겨레의 문화와 자긍심이 깃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몰랐던 진짜 고려인삼 이야기》는 고려인삼의 그 숨겨진 이야기에 초점을 맞춘 고려인삼 인문서입니다.
여러분은 그 옛날 고려인삼이 요즘의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 이상으로 사람들의 인기를 모았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우리 선현들은 고려인삼의 명성과 가치를 지키기 위해서 천금 같은 인삼을 불태우기도 했습니다.
근대에 와서도 대한제국의 군사력을 확충하고, 독립운동 자금을 조달하는 데 고려인삼은 중요한 원천이었습니다. 이렇듯 고려인삼은 우리나라 문화, 경제를 막론하고 우리 삶 곳곳에 흥미로운 이야기를 남겼습니다.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로 인정받는 고려인삼의 종주국입니다. 그 위상에 맞게 고려인삼의 가치를 바로 세우고 제대로 알리기 위해 《우리가 몰랐던 진짜 고려인삼 이야기》를 발간합니다.
이 책에는 사람을 살릴 뿐 아니라 나라를 살리고 민족을 살린 고려인삼 이야기가 다채롭게 담겨 있습니다.
미처 다 알지 못했던 소중한 이야기를 독자 여러분과 함께 나눔으로써 고려인삼의 가치와 명성을 재인식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김 재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