上焦如霧, 中焦如, 下焦如瀆. 上焦出於胃上口, 咽以上, 貫膈而布胸中, 走腋循大陰之分而行, 還至陽明, 上至舌, 下足陽明, 常與榮俱行於陽二十五度, 行於陰二十五度, 爲一周, 而復大會於手太陰, 命曰衛氣也. 中焦亦胃中, 出上焦之後, 此所受氣者, 泌糟粕, 蒸津液, 化其精微, 上注於肺脈, 乃化而爲血, 以奉生身, 莫貴於此. 故獨得行於經隧, 命曰榮氣. 下焦者別廻腸, 注於膀胱, 而入焉. 故水穀者, 常幷居於胃中, 成糟粕而俱下於大腸, 成下焦, 濟泌別汁, 循下焦而入膀胱焉. 《樞靈》 상초는 안개와 같고, 중초는 거품과 같고, 하초는 도랑과 같다. 상초의 기는 위(胃)의 위쪽 입구에서 나와 식도를 따라 올라가 격막을 뚫고 가슴속에 퍼지며, 겨드랑이로 가서 태음을 따라 운행하여 다시 양명에 이르러 상행하여 혀에 이른다. 그리고 족양명으로 내려가 늘 영혈(榮血)와 함께 양분(陽分)에서 25번 운행하고 음분(陰分)에서도 25번 운행하여 일주를 한 후 다시 수태음경에 크게 모인다. 이것을 위기(衛氣)라고 한다. 중초의 기도 위 속에서 나와 상초의 하방[後]으로 나오니, 이곳에서 받은 기는 조박(糟粕)에서 짜내고 진액으로 증류하여 정미롭게 변화시킨 것이다. 폐맥으로 들여보내 혈로 변화시켜서 몸을 봉양하니, 인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그러므로 중초만이 경수(經隧)로 다닐 수 있다. 이것을 영기(榮氣)라고 한다. 하초의 기는 대장에서 별도로 갈라져 나와 방광으로 주입되어 스며든다. 그러므로 늘 위 속에 있던 수곡은 찌꺼기가 되어 대장으로 내려가서 하초를 형성하여 수액을 걸려 청탁을 분별한 후 하초를 돌아 방광으로 스며든다. 《영추》
년도
1922
기타
6卷3冊: 圖, 四周雙邊 半郭 20.3 x 15.2 cm, 有界, 10行22字 註雙行, 上下白口, 上下2葉花紋魚尾; 29.2 x 19.5 cm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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