治五勞, 補五臟, 長肌肉, 澤顔色, 壯筋實髓, 深神守中, 久服延年.
五穀粳ㆍㆍ胡麻ㆍ大麥ㆍ黑豆 各六合.
五果龍眼ㆍ棗ㆍ白果ㆍ桃ㆍ蓮肉 各六兩.
五仁松子ㆍ柏子ㆍ杏仁ㆍ仁ㆍ薏苡仁 各六兩.
五子拘杞子ㆍ冬靑子ㆍ兎絲子ㆍ覆盆子ㆍ藜子 各六兩.
五精巴戟天ㆍ甘菊月ㆍ何首烏山ㆍ五加皮草ㆍ桑木 各六兩.
二酒, 白酒四十斤, 燒酒二十斤.
先將五穀共蒸熟, 冷, 五果五仁取淨肉, 五子五精, 共用磁罐盛之, 封固其口, 重湯, 三炷香, 取起, 冷定打開, 同前各味爲一處, 用燒酒浸三七, 再入白酒密七七, 每日, 早午服三次, 多寡隨意.
○余製斯方, 用稻梁草木果味以養人, 籍嘉栗之計以引之, 然其取數之玄微, 又壹任臆耶.
易傳河圖象數云, 天數五, 地數五, 五位相得而各有合天數二十有五, 地數三十, 凡天地之數, 五十有五, 此所以成變化而行鬼神也.
且五者, 土之生數, 蓋土以生爲本, 萬物皆致養焉.
此酒配合品味, 用五五二十五, 以合天之數分兩, 用六五六三十, 以合地之數, 酒用二象兩儀也.
斤用六十四象, 六十四卦也.
配天地, 法陰陽, 其寓旨也深矣.
其有裨於人者弘矣.
余製之又從以詳說之, 以爲尊生者指南.《攝生》 오로를 치료하고 오장을 보하며 기육을 기르고 얼굴을 윤택하게 하며 힘줄을 튼튼하게 하고 골수를 충실하게 하며 정신을 맑게 유지하게 한다.
오래 먹으면 장수한다.
오곡(五穀:벼ㆍ기장ㆍ참깨ㆍ보리ㆍ검정콩)각 6홉, 오과(五果:용안ㆍ대추ㆍ은행ㆍ복승아ㆍ연육)각 6냥, 오인(五仁:송자인ㆍ백자인ㆍ행인ㆍ검인ㆍ의이인)각 6냥, 오자(五子:구기자ㆍ동청자ㆍ토사자ㆍ복분자ㆍ질려자)각 6냥, 오정(五精: 파극하늘ㆍ감극달ㆍ하수오산ㆍ오가피풀ㆍ상심나무)각 6냥, 이주(백주 40근, 소주 20근).
먼저 오곡을 함께 익도록 찐 다음 펼쳐서 식힌다.
오과ㆍ오인의 살과 오자ㆍ오정을 함께 사기그릇에 담고 입구를 꼭 막은 다음 중탕으로 향을 3대 사르는 시간만큼 달인다.
식으면 입구를 열어서 앞에 든 모든 약재를 다함께 모아 소주에 21일 동안 담가둔다.
다시 백주를 넣어서 49일 동안 밀봉해 둔다.
날마다 아침ㆍ점심ㆍ저녁 시간에 3번 자신의 양에 맞게 먹는다.
○ 내가 이 처방을 만들 때, 쌀과 잡곡과 초목과 과일로 사람을 기르고, 좋은 술로 사람을 이끌고자 했다.
그래서 숫자에서 현미한 뜻을 취했으며 또 하나같이 내 멋대로 정한 게 없다.
《역전》에서 하도(河圖)를 상수로 설명하면서 천수는 5이고 지수도 5인데, 동서남북중앙 다섯 방위가 서로 얻어서 각기 합하면 천수는 25, 지수는 30이 되며, 이들을 합한 천지의 수는 55가 된다.
이 수가 변화를 이루고 귀신을 행하게 하는 것이다.라고 했다.
또한 5라는 숫자는 토(土)의 생수(生數)이다.
대개 토는 낳는 것을 근본으로 삼으니, 만물이 모두 양육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에 술을 약재와 배합해 보면, 오오 25를 쓴 것은 천수의 분량과 합치하고, 육오 30을 쓴 것은 지수와 합치하며, 술은 음양 양의(兩儀)를 쓴 것인데, 근(斤)은 64상, 64괘를 쓴 것이 된다.
이렇듯 천지와 짝하고 음양을 본받았기에 깊은 뜻을 담고 있고 사람들에게 크게 도움을 줄 것이다.
내가 처방을 만들고 다시 거기에 자세한 설명까지 붙였으니 생명을 귀중히 여기는 사람들이 지침으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섭생》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