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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품명 오곡죽
    식품코드 103361
    분류 주식 > 죽류 > 죽
    발행기관 한국한의학연구원
    학술지명 한의학고전DB
    권호 醫宗損益 卷之八. 未集 > 虛勞 > 虛勞通治 > 五五酒

h2mark 문헌(논문)명

의종손익(醫宗損益)

h2mark 저자

황도연 (黃度淵)

h2mark 효능/처방전

治五勞, 補五臟, 長肌肉, 澤顔色, 壯筋實髓, 深神守中, 久服延年.
五穀粳ㆍㆍ胡麻ㆍ大麥ㆍ黑豆 各六合.
五果龍眼ㆍ棗ㆍ白果ㆍ桃ㆍ蓮肉 各六兩.
五仁松子ㆍ柏子ㆍ杏仁ㆍ仁ㆍ薏苡仁 各六兩.
五子拘杞子ㆍ冬靑子ㆍ兎絲子ㆍ覆盆子ㆍ藜子 各六兩.
五精巴戟天ㆍ甘菊月ㆍ何首烏山ㆍ五加皮草ㆍ桑木 各六兩.
二酒, 白酒四十斤, 燒酒二十斤.
先將五穀共蒸熟, 冷, 五果五仁取淨肉, 五子五精, 共用磁罐盛之, 封固其口, 重湯, 三炷香, 取起, 冷定打開, 同前各味爲一處, 用燒酒浸三七, 再入白酒密七七, 每日, 早午服三次, 多寡隨意.
○余製斯方, 用稻梁草木果味以養人, 籍嘉栗之計以引之, 然其取數之玄微, 又壹任臆耶.
易傳河圖象數云, 天數五, 地數五, 五位相得而各有合天數二十有五, 地數三十, 凡天地之數, 五十有五, 此所以成變化而行鬼神也.
且五者, 土之生數, 蓋土以生爲本, 萬物皆致養焉.
此酒配合品味, 用五五二十五, 以合天之數分兩, 用六五六三十, 以合地之數, 酒用二象兩儀也.
斤用六十四象, 六十四卦也.
配天地, 法陰陽, 其寓旨也深矣.
其有裨於人者弘矣.
余製之又從以詳說之, 以爲尊生者指南.《攝生》 오로를 치료하고 오장을 보하며 기육을 기르고 얼굴을 윤택하게 하며 힘줄을 튼튼하게 하고 골수를 충실하게 하며 정신을 맑게 유지하게 한다.
오래 먹으면 장수한다.
오곡(五穀:벼ㆍ기장ㆍ참깨ㆍ보리ㆍ검정콩)각 6홉, 오과(五果:용안ㆍ대추ㆍ은행ㆍ복승아ㆍ연육)각 6냥, 오인(五仁:송자인ㆍ백자인ㆍ행인ㆍ검인ㆍ의이인)각 6냥, 오자(五子:구기자ㆍ동청자ㆍ토사자ㆍ복분자ㆍ질려자)각 6냥, 오정(五精: 파극하늘ㆍ감극달ㆍ하수오산ㆍ오가피풀ㆍ상심나무)각 6냥, 이주(백주 40근, 소주 20근).
먼저 오곡을 함께 익도록 찐 다음 펼쳐서 식힌다.
오과ㆍ오인의 살과 오자ㆍ오정을 함께 사기그릇에 담고 입구를 꼭 막은 다음 중탕으로 향을 3대 사르는 시간만큼 달인다.
식으면 입구를 열어서 앞에 든 모든 약재를 다함께 모아 소주에 21일 동안 담가둔다.
다시 백주를 넣어서 49일 동안 밀봉해 둔다.
날마다 아침ㆍ점심ㆍ저녁 시간에 3번 자신의 양에 맞게 먹는다.
○ 내가 이 처방을 만들 때, 쌀과 잡곡과 초목과 과일로 사람을 기르고, 좋은 술로 사람을 이끌고자 했다.
그래서 숫자에서 현미한 뜻을 취했으며 또 하나같이 내 멋대로 정한 게 없다.
《역전》에서 하도(河圖)를 상수로 설명하면서 천수는 5이고 지수도 5인데, 동서남북중앙 다섯 방위가 서로 얻어서 각기 합하면 천수는 25, 지수는 30이 되며, 이들을 합한 천지의 수는 55가 된다.
이 수가 변화를 이루고 귀신을 행하게 하는 것이다.라고 했다.
또한 5라는 숫자는 토(土)의 생수(生數)이다.
대개 토는 낳는 것을 근본으로 삼으니, 만물이 모두 양육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에 술을 약재와 배합해 보면, 오오 25를 쓴 것은 천수의 분량과 합치하고, 육오 30을 쓴 것은 지수와 합치하며, 술은 음양 양의(兩儀)를 쓴 것인데, 근(斤)은 64상, 64괘를 쓴 것이 된다.
이렇듯 천지와 짝하고 음양을 본받았기에 깊은 뜻을 담고 있고 사람들에게 크게 도움을 줄 것이다.
내가 처방을 만들고 다시 거기에 자세한 설명까지 붙였으니 생명을 귀중히 여기는 사람들이 지침으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섭생》

h2mark 년도

1868

h2mark 기타

12(6)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
  • 자료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한국식품연구원(KFRI)
  • 자료출처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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