於邪氣腹張心痛之候, 能利其大小便以愈之, 似爲通利之物矣, 何以復能補中益氣耶.
不知惟於通利中能補中益氣, 方足爲百合, 而其用可明也.
夫百合之根, 味甘色白, 是土金合德也, 其葉四指, 其花六出, 是金水相生也.
花葉者, 凡物發舒之氣, 根者, 凡物復命之源, 今發舒者四指六出而外射, 復命者十百相而內抱, 故曰百合, 百者推數之極也.
小便者化於肺而出於膀胱, 金水之相接也, 大便者化於胃而出於大腸, 土金之相接也.
設使陽不化陰, 大小便不利焉, 其治固無與於百合矣, 若陰不濟陽, 雖化而不能出, 則舍百合其誰與歸.
然須審定其滴滴歸源之故, 未可謂大小便不利.
凡緣陰不濟陽者, 皆可用百合也, 且大便不通, 則氣阻於下而腹脹, 小便不通, 則陰停於上而心痛者, 比比也, 豈遂盡可以百合治之乎.
雖然, 大腸燥熱, 大便不通, 則小便必利, 膀胱不化, 小便不利, 則大便必, 故夫大小便俱不通, 旣腹脹復心痛者, 方得爲土不生金, 金不化水, 於是而百合遂爲確然不可易之物矣.
引土氣而就金, 導金氣而下注, 茯澤瀉之功偉矣, 而無與於大便, 土鬱奪之, 金鬱洩之, 大黃芒硝枳實厚朴之能事盡矣, 而無與於小便, 若大戟花甘遂, 能大小便俱通矣, 而不能補中益氣.
能補中益氣, 復大小便俱通, 吾知無與百合者矣.
何則, 根其體也, 花葉其用也, 其用外出, 黃體內抱, 以是知其所通利者邪氣, 而正氣仍不失內顧也.
雖然, 吾猶有說焉, 凡通降之物, 直行者多, 此則橫行, 何也.
蓋其葉四指而不, 其花六出而下垂, 其根千百相而橫疊, 善夫經脈別論之論小便曰, 水精四布, 五經行, 是知水氣自肺抵膀胱, 元非一線直行者也.
百合은 〔邪氣腹脹心痛〕이 있을 때 〔利大小便(대소변을 잘 나오게)〕하여 치료하므로 소통하는[通利] 약처럼 보인다.
이런 약이 어떻게 〔補中益氣〕까지 할 수 있는가 뚫고 잘 내보내면서[通利] 〔補中益氣〕하는 것이 바로 백합 작용이다.
백합은 뿌리가 맛이 달고 색이 하얗기 때문에 土와 金의 德이 합친 것이다.
그리고 잎사귀가 사방으로 나오고 꽃이 여섯 방향으로 발생하므로 金과 水가 상생한 것이다.
꽃과 잎사귀는 만물이 일어나서 퍼지는[發舒] 氣다.
뿌리[根]는 만물이 본성으로 돌아가는[復命] 근원이다.
이것은 일으켜서 퍼뜨려서 사방과 여섯 방향으로 쏘아 나오고 돌아가서 수십백개가 서로 모여서[相] 안으로 싼다.
그래서 百合이라고 부른다.
百은 數의 끝이다.
소변은 肺에서 변하여 방광으로 나오므로 金과 水가 이어져 있다.
대변은 胃에서 변화하여 大腸으로 나오므로 土와 金이 이어져 있다.
백합은 陽이 陰을 변화하지 못하여 생기는 대소변 불리는 치료하지 못하지만, 陰이 陽을 구제하지 못하여 변하기만 하고 나오지 못할 때 쓴다.
그러나 계속해서[滴滴] 근원으로 돌아가는 까닭을 깊이 연구하면 아직 대소변이 불리하다고 말할 수 없다.
陰이 陽을 구제하지 못하여 생긴 모든 증상에 百合을 쓸 수 있다.
대변이 안 나가면 밑에서 氣가 막혀서 배가 차오르고[腹脹], 소변이 안 나가면 위에서 飮이 정체하여 심장이 아프다[心痛].
이런 모든 질환을 어떻게 백합으로 전부 치료할 수 있는가 大腸이 마르고 뜨거워서[燥熱] 대변이 안 나갈 때 소변은 반드시 순조롭고, 膀胱기능이 불량하여[不化] 소변이 안 나갈 때 대변은 반드시 묽다[].
그러므로 대변과 소변이 모두 안 나오면서 배가 붓고[腹脹] 心이 아픈[心痛] 증상은 土가 金을 살리지 못하고 金이 水를 변화하지 못해서 생긴다.
이때 百合이 적합하다.
土氣를 金으로 보내고 金氣를 내려보내는 데에는 茯, 猪, 澤瀉가 좋지만 대변과 무관하다.
막힌 土를 일으키고[土鬱奪之] 막힌 金을 배설하려면[金鬱泄之] 大黃, 芒硝, 枳實, 厚朴이 좋지만 소변과 무관하다.
大戟, 莞花, 甘遂, 은 大小便을 모두 소통하지만 〔補中益氣〕하는 힘은 없다.
오로지 百合만이 〔補中益氣〕하면서 大小便을 모두 소통한다.
뿌리는 식물 본체이고, 꽃과 잎은 식물 작용이다.
백합은 작용이 외부로 나오고 본체가 안으로 싸고 들어가므로, 邪氣를 소통하여 잘 내보내고 正氣를 안으로 돌려보낸다.
또 다른 설이 있다.
소통하여 내려보내는 약물은 대부분 곧바로 가는데[直行] 백합은 옆으로 간다[橫行].
百合 잎은 사방으로 나오지만 올라가지 않고, 꽃은 여섯방향으로 나오면서 아래로 쳐지며, 뿌리는 수천백개가 서로 모여서 옆으로 중첩한다.
〈經脈別論〉에서 소변을 사방으로 水精이 퍼지고 五經이 같이 간다.라고 적절하게 논한 것처럼 肺에서 膀胱에 도달하는 물기[水氣]는 원래 한 선으로 직행하지 않는다.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