淸暑益氣湯與此方均治濕暑之劑. 淸暑益氣湯, 治暑盛於濕, 暑傷氣, 所以四肢困倦, 精神減少, 煩渴身熱, 自汗脈虛, 故以補氣爲主, 淸暑爲兼, 少佐去濕之品, 從令氣也. 此方治濕盛於暑, 濕傷形, 所以李曰: 六,七月之間, 濕令大行, 子能令母實, 濕助熱旺而刑燥金, 絶其寒水生化之源, 源絶則腎虧, 厥之病作矣. 故以淸暑變爲淸燥, 佐瀉熱利濕之藥, 從邪氣也. 是方卽淸暑益氣湯去葛根者, 以無暑外侵之肌熱也. 加二者, 專去濕也. 加黃連, 生地, 專瀉熱也. 二佐二朮, 利水燥濕之力倍. 連,地佐黃蘗, 救金生水之功多. 中氣益, 則陰火熄而肺淸矣. 濕熱除, 則燥金肅而水生矣. 肺淸水生, 則濕熱厥之病, 未有不愈者也. 但此方藥味, 性偏瀉, 若施之於冬春, 水竭髓枯骨, 或非濕熱爲病者, 反津液, 其病愈甚, 則爲謬治矣. 청서익기탕과 청조탕은 濕暑을 치료하는 약이다. 청서익기탕은 暑가 濕보다 盛하여서 暑가 氣를 상하여서 四肢困倦精神減少煩渴身熱自汗脈虛한 증상을 치료하는데, 補氣를 위주로 淸暑를 겸하면서 去濕하는 약을 佐藥으로 계절에 맞게 쓴다. 청조탕은 暑보다 濕이 성하여 몸을 상하는 것을 치료한다. 李가 말하기를 음력 6,7월은 濕이 심해지는 철이라서, 子가 되는 脾土는 母가 되는 心火를 實하게 할 수 있다하니, 濕은 熱이 왕성해 지도록 돕고 燥金을 벌하여, 寒水가 生化하는 근원을 끊지면 腎이 훼손되어 厥이 생기게 된다. 그러므로 청서익기탕에서 瀉熱利濕하는 약을 좌약으로 변형한 청조탕은 邪氣를 따른 것이다. 청조탕은 청서익기탕에서 갈근을 뺀 것으로, 暑가 외부에서 침습한 肌熱이 없기 때문이다. 저령과 백복령을 가한 것은, 濕을 제거하려는 것이고, 황련과 생지황을 가하는 것은 熱을 瀉하려는 것이다. 저령과 백복령이 백출과 창출을 도와 水를 빼고, 濕을 없애는 힘이 배가 되고, 황련과 생지황은 황벽을 도와 金을 구하고 水를 生하는 효과가 많아지게 한다. 中氣가 좋아지면 陰火는 꺼지고, 폐는 시원해진다. 濕熱이 제거되면 燥金이 차가워지고, 水가 생긴다. 肺가 맑아지고 水가 생기면 濕熱로 인한 厥이 낫지 않을 수 없다. 다만 이 처방에 쓰인 藥味는 성질이 하고 瀉하는데 편중되어있어, 만약 겨울과 봄에 이 처방을 쓰면 水가 고갈되어 髓가 마르고 뼈가 약해지게 되고, 또 濕熱로 인한 병이 아니라면 도리어 津液을 빼앗아서 그 병이 더욱 심해지게 되는데, 이는 잘못 치료한 것이다.
년도
1742
기타
8권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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