凡治熱證, 欲卽時退熱, 除斷病根, 此必不能, 止能服藥, 減輕病勢, 以待愈期. 有力者, 用發表吐瀉等法, 皮乾熱, 宜暖水洗身洗面, 布巾拭乾最適, 或用酸醋水洗, 亦可. 頭熱用氷塊, 按頭頂, 或冷水頭. 若延累各部位, 卽須按照各部位治法. 虛者不可用發表吐瀉等法, 宜服開胃補藥, 食美物, 如鷄粥, 牛肉湯之類. 瀉者宜服止瀉等藥. 愈後尤宜謹愼, 勿思慮勞苦多言, 更宜戒口, 食一切養人之物, 庶無反復之患. 열증을 치료할 때는 즉시 열을 물리치거나 병의 근원을 제거하려 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다만 약을 복용하여 병세를 완화시켜 낫기를 기다려야 한다. 유력한 경우는 땀을 내거나 토하거나 설사하는 등의 방법을 쓰고, 피부가 건조하고 열이 날 때는 따뜻한 물로 몸과 얼굴을 씻은 다음 마른 수건으로 닦아주는 것이 가장 적합한데, 혹은 식초를 물에 타서 씻어도 된다. 머리에 열이 있을 때는 얼음덩어리를 정수리에 대거나, 혹은 냉수를 얼굴에 뿌려준다. 각 부위에 영향을 끼쳤을 때는 즉시 각 부위를 치료하는 방법을 써야 한다. 허한 경우에는 땀을 내거나 토하거나 설사하는 등의 방법을 써서는 안 되고, 건위[開胃]하는 약이나 보하는 약을 써야 하고, 닭죽이나 쇠고기국 같은 좋은 음식을 먹여야 한다. 설사하는 경우에는 설사를 멈추는 약을 복용해야 한다. 회복된 뒤에는 더욱 삼가야 하므로, 근심이나 고된 일이나 말을 많이 해서는 안 되고, 더욱 음식을 경계하여 좋은 음식만을 먹는다면 재발하는 근심은 없어질 것이다.
년도
1866
기타
9卷6冊: 四周雙邊 半郭 21.0 x 14.4 cm, 有界, 10行21字, 無魚尾; 29.1 x 18.5 cm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