陰蝕瘡, 一名下, 疳瘡, 淫夫淫婦, 有之.
陰莖生瘡, 紫黑色, 或痛, 或不痛, 蝕其莖盡則死, 陰羊, 煎水, 洗當處, 爲末, 酒調服, 一月效.
又地骨皮, 煎水洗, 細末, 當處.
又豆, 一分, 地龍屎, 二分, 硏付之.
又黃柏, 蛤粉, 爲末, 付之.
《諸方》 陰蝕瘡, 欲盡莖, 蟾灰屎, 末付.
《綱目》 又月經布, 燒付.
《歷驗》 又油髮灰津, 調付, 米飮調服《直指》 外腎瘡, 鷄卵殼, 黃連, 輕粉末, 香油, 和付《得效》 黑鉛五錢, 化開, 入水銀二錢, 硼砂, 一錢, 極細末, 先以根, 艾葉, 煎湯洗當處, 乾之, 治玉莖.
○了如初.
《回春》鼈甲, 燒存性, 鷄子白, 和付.
《千金》 玉莖, 三四孔, 漏瘡出血, 髮灰付之.
又陽頭瘡, 爛痛不可忍, 繁蔞, 五五採焦, 五分, 地龍屎, 二分, 小腦一分, 和硏, 作餠, 貼之, 乾易, 忌五辛.
《扁鵲》又甘草, 蜜炙末, 塗之.
《外臺》又虎牙, 磨塗.
《綱目》陰上, 粟瘡, 取停水濕處乾卷皮, 爲末, 付之, 神效.《外臺》 음식창은 하감창이라고도 하는데 음탕한 남녀에게 있다.
음경에 자흑색의 부스럼이 나서 아프기도 하고 아프지 않기도 하며 음경을 먹어 들어가 다 먹으면 죽는다.
음양곽을 달인 물로 당처를 씻으며 또 가루 내어 술에 타서 먹으면 한 달 남짓해서 효력이 난다.
또, 지골피 달인 물로 씻고 가루 내어 상처에 뿌린다.
또, 약청국장 1푼, 지렁이 똥 2푼을 갈아서 붙인다.
또, 황백, 대합조개껍데기를 가루 내어 붙인다《제방》.
음식창으로 음경이 다 떨어지게 된 데는 섬소와 토끼 똥을 가루 내어 붙인다《강목》.
또, 기름 바른 머리카락의 재를 침에 개어서 붙이고 미음에 타서 먹는다《직지》.
음낭이 헌 데는 달걀 껍질과 황련, 경분을 가루 내어 참기름에 개서 붙인다《득효》.
흑연 5돈을 녹인 다음 수은 2돈, 붕사 1돈을 넣어주 부드럽게 가루 내어 먼저 파뿌리와 쑥잎을 달인 물로 상처를 씻고 마른 가루를 뿌린다.
이 약은 음경이 다 파먹힌 것을 치료하여 처음같이 되게 한다《회춘》.
자라의 등 껍질을 약성이 남게 태워 달걀 흰자위에 개어서 붙인다《천금》.
음경에 누창이 생겨 구멍이 34개 나고 피가 나오는 데는 머리카락 태운 재를 붙인다.
또, 음경 끝이 진물러 참을 수 없을 때는 음력 5월 5일에 수집한 번루 5푼, 지렁이 똥 2푼, 용뇌 1푼을 갈아서 떡을 만들어 붙이고 마르면 갈아 붙이며 다섯 가지의 매운 채소를 금한다.
《편작》 또, 감초에 꿀을 발라 구워 가루 내어 바른다.
《외대》 또, 범의 어금니를 갈아서 바른다.
《강목》 음경 위에 좁쌀같이 헌 데에는 물이 고였다가 마르는 곳에서 말라진 흙 꺼풀을 가루 내어 붙이면 신효하다.
《외대》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