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램프쿡 로고
    • 검색검색창 도움말
  •   
  • 식품산업 우수사례

  • SNS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 홍찬의
  • CEO 홍찬의

    상호 농업회사법인 이천로컬푸드(주)
    매출액 15억원/436농가와 협력
    연락처 031-631-8555
    홈페이지
    주소 경기도 이천시 이섭대천로 941번길 6
    선정기관 농촌진흥청
    선정분야 6차산업우수사례 >

h2mark 생산자 직판체계를 갖추다 - 436개 농가와 협력

농업회사법인 이천로컬푸드(주) 직매장은 2014년 9월 경기도 이천시 율현동에 324㎡규모로 개장했다. 이천지역 중소규모 채소·쌀·콩 등을 생산하는 농가들이 소비자들에게 직접 판매 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자는 목적으로 시작했다.

(사)농촌지도자이천시연합회가 주축이 되고 12개 읍·면이 동참해 자본금 1억원도 모았다. 2014년 농촌진흥청의 농업 6차산업화 수익모델시범사업에 응모해 당선되면서 약 15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되면서 로컬푸드사업을 본격화할 수 있었다.

취급품목은 쌈채류를 비롯해 오이, 호박, 가지, 쌀은 물론이고 조청, 된장, 고구마, 두부 등의 2차가공품을 포함해 총 280여개 품목에 달한다. 2014년 8월부터 12월 31일까지 4억7,900만원의 매출을 기록한데 이어 2015년1월부터 6월 30일까지 상반기 동안 10억650만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꾸준한 매출 신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천로컬푸드(주) 6차산업성공사례 No1.

이러한 매출 신장세는 협력관계를 맺고 있는 인근 436농가들이 출하하는 농산물에 대해 5단계의 철저한 등록관리로 고품질과 신선도를 유지하면서 가능하게 됐다.

이천로컬푸드(주) 직매장에 농산물을 진열하고 판매하기 위해서는 신청서제출, 출하관리교육, 현장확인, 샘플확인, 농약잔류검사 등의 까다로운 5단계 검사를 반드시 통과해야 한다. 소비자들이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진열 농산물의 안전성과 상품성, 신선도유지가 핵심이기 때문이다.

수익보다는 소비자와 동행이 중요 - 생산농가가 가격을 결정한다

농업회사법인 이천로컬푸드(주) 직매장은 생산자가 직접 판매가격을 결정하고 포장·진열한다. 매장관리인들은 유사한 품목인데 가격차이가 크거나 타 매장과 지나치게 가격차이가 있을 경우에만 출하농가와 협의해 가격을 조정할 뿐 대부분은 농가 자체적으로 판매가격을 결정한다.

하지만 중간 유통상인 없는 직판매장임에 따라 출하농가와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만족도는 기대이상으로 높다. 예를들어 타 매장에는 애호박 1개 300원인 시기에 이천로컬푸드(주) 직매장에서는 2개 1000원에 판매해도 소비자들은 신선도와 안전성, 맛을 높게 평가해 구매를 망설이지 않는다는 것.

이천로컬푸드(주) 6차산업성공사례 No2.

생산농가들은 매장에 대한 주인의식이 강하고 생산한 농산물에 대한 자부심도 남다른 것이 이천로컬푸드(주) 직매장의 특징이다.올 1월부터 6월까지 총 220개 농가에서 매장으로 출하를 했는데 농가당 평균 484만3,000원의 소득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생산농가는 기존 유통망을 통한 판매보다 20~30%이상 높은 가격에 농산물을 판매할 수 있어 농업소득을 향상시킬 수 있고 소비자들도 우선 믿을 수 있는 신선한 농산물을 제값에 구매할 수 있어 구매만족도가 높은 수준이다. 지역 주민 5명을 판매·관리 직원으로 채용해 지역 경제활성화와 고용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홍찬의 이천로컬푸드(주) 대표는 “로컬푸드는 생산자는 제값에 판매해 소득을 높일 수 있고 소비자는 제값에 안전하고 신선한 농산물을 구매할 수 있어 상호간 행복한 동행이라고 비유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이에따라 이천로컬푸드(주)의 모토도 ‘생산자와 소비자의 행복한 동행’이라고 정하고 수익보다는 공생의 개념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며 운영방침을 설명했다.

이천로컬푸드(주) 6차산업성공사례 No3.

운영비 최소화로 이익은 소비자에게 - 연간 5,000여명이 찾는 로컬푸드 매장

이천로컬푸드(주)에 대한 인근지역 소비자들의 반응이 좋아지면서 등록된 소비자회원만 2,800여명을 넘어서고 있다. 하지만 비등록 소비자를 포함하면 5,000여명의 고객들이 이천로컬푸드(주) 직매장을 찾고 있다.

특히 매장 인근의 용인시 양지면과 수원, 분당지역의 소비자들이 편리한 주차시설과 신선한 농산물 저렴한 가격, 농민들이 직접 포장하고 매장에 진열한다는 입소문을 듣고 자주 방문하고 있다는 것.

이천로컬푸드(주) 6차산업성공사례 No4.

무엇보다 매장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비용은 농산물 판매액의 10%만 수수료로 받아 운영하고 있어 실질적인 관리비용이 낮기 때문이다.

또한 매출 극대화를 위한 가격인상이나 판매물량 확대 등의 경제적 활동보다 소비자와 공생하며 상호이익을 취하는 것을 더 중시하는 매장운영 방식도 이러한 인기의 한 요인으로 꼽힌다.

이천로컬푸드(주) 6차산업성공사례 No5.

소비자 공감 체험프로그램 확대 추진 - 단순 판매를 넘어 소비자와 공감

이천로컬푸드(주)는 소비자와 공감대 형성 확대를 위해 매장 옆에 115㎡규모의 체험문화공간을 증설 해 소비자 대산 신선농산물을 활용한 요리행사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또 우수 소비자 고객 5명을 선정해 로컬푸드 텃밭 16.5㎡씩을 분양해 소비자들이 직접 농산물을 재배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출하농가 가운데 숙박시설을 갖춘 3농가를 선정해 ‘힐링팜’으로 선정 소비자들이 친환경식단으로 식사를 하고 숙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소비자와 같이 호흡하는 운영시스템을 확대하고 있다.

홍찬의 이천로컬푸드(주) 대표는 “1호 직매장이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가면 2호 3호매장도 추가로 개설해 생산자와 소비자가 윈윈하는 성공 모델로 정착시킬 계획”이라고 밝히고 “3년간의 세밀한 준비과정을 거쳐 개설한 이천로컬푸드(주)는 소비자들의 지원과 격려로 탄탄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자신있게 말했다.

이천로컬푸드(주) 6차산업성공사례 No6.

h2mark 알고싶어요

♣ 농업회사법인 이천로컬푸드(주)의 성공 Point

□ 3년간 철저한 시장분석과 연구

○ 사전에 이해관계가 다른 농업인들을 설득하고 공감대를 형성한다.
○ 농업기관단체의 관련 사업지원을 받는다.

□ 출하농가와 협력·공생관계유지

○ 출하물량 반드시 적정 수익을 보장한다.
○ 출하농가 교육을 통해 상호간 이해도를 높인다.

□ 소비자와 생산자를 동행관계로 유지

○ 소비자의 이익과 생산자의 이익을 모두 이끌어내 공생 협력을 유지한다.
○ 최소한의 운영비로 마진을 소비자와 생산자에게 돌린다.

□ 체험프로그램을 병행 운영해 소비자 흡인에 주력

○ 자체 생산한 농산물로 요리교실과 시식회를 열어 소비자 참여를 유도한다.
○ 한번 찾은 소비자들이 단골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농업회사법인 이천로컬푸드(주)의 6차산업화 경제효과

□ 1차산업

○ 인근 436 농가와 출하 협력 관계 유지
○ 농가당 평균 484만3,000원의 소득 창출

□ 2차산업

○ 판매장 194㎡ 포장실과 기타 공간 130㎡
○ 고추장, 된장, 쨈 등의 가공품과 280여가지 농산물 취급
○ 고용노동인력 5명을 채용해 지역경제발전에 기여
○ 연간 15억원의 판매 수익

□ 3차산업

○ 소비자 체험장을 신축하고 다양한 요리프로그램 운영
○ 다양한 농가 숙식 체험프로그램도 운영하면서 도시민과 공감대 형성
○ 소비자 체험율을 높여 매장과 유대감 강화
○ 농가 체험프로그램을 통해 농가당 평균 100만원이상 소득 창출
  • 자료출처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진흥청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 자료출처 바로가기

h2mark 관련글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