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램프쿡 로고
    • 검색검색창 도움말
  •   
  • 식품산업 우수사례

  • SNS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 최명식
  • CEO 최명식

    상호 한국백합생산자중앙연합회
    매출액
    연락처 02-576-0262
    홈페이지 http://www.eklpa.com/
    주소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27 aT화훼공판장 본관 12-32호
    선정기관 농촌진흥청
    선정분야 수출농업우수사례 > 2017

h2mark 태백 특산물인 곰취 생산기반 확대 - 지역 특산물 부가가치 향상

태백곰취영농조합법인은 지난 2005년 태백산채연구회를 모태로 2009년 140농가로 출범했다. 곰취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확산되면서 수요량이 늘어나자 수요량을 충족시키기 위해 재배 농가수가 늘면서 현재는 180농가까지 확대됐다.

태백시 농업기술센터와 농촌진흥청의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재배기술지도로 생산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갈수록 좋아지고 있는 상태다.

태백곰취영농조합법인 6차산업성공사례 No1.

특히 태백곰취영농조합법인은 2013년~2014년 농촌진흥청의 ‘지역농업특성화사업사업자’로 선정되면서 생산기반 시설은 물론 재배기술에 대한 철저한 관리를 받아 전국 최고의 재배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지역 고유의 곰취 품종을 개발해 맛과 품질에서 차별을 꾀하고 한편으로는 농진청의 전문적인 유통망확보와 마케팅 기술지원을 받으면서 농가 소득은 크게 향상됐다. 전국적인 식품전시회나 박람회에 참석해 태백곰취를 알리고 서울 지하철에도 별도 광고를 시작하면서 태백곰취브랜드를 널리 알릴 수 있었다.

곰취 가공을 통해 수익성 제고 - 태백시농업기술센터 적극 지원

태백곰취영농조합법인이 생산하는 곰취는 기존 곰취와 맛에서 색깔, 영양면에서 남다르다. 180여 곰취재배농가들이 정기적으로 모여 재배기술에 대한 논의와 협력을 하는 것은 물론 전문가를 초빙해 생산기술에 대해 항상 점검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태백지역에서 재배되는 곰취 가운데 우수한 품종을 찾아 ‘태곰’이라는 품종이름을 짓고 2009년부터는 이 품종을 재배하기 시작했다. 또한 2015년 7월부터 태백농협이 보유하고 있는 가공공장을 활용해 곰취장아찌 생산도 시작하면서 농가들의 수익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태백곰취영농조합법인 6차산업성공사례 No2.

제조원은 태백농협이 담당하고 판매는 태백곰취영농조합법인이 담당토록 역할을 구분하고 보다 차별화된 곰취장아찌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 포장용기도 기존 제품은 택배과정에서 물이 흐르거나 터지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따라 포장 용기 뚜껑을 미세한 구멍이 있는 종이재질로 만들어 터짐을 방지하고 물이 새는 것도 차단토록 하는 등 새롭게 바꾸었다.

태백곰취영농조합법인 6차산업성공사례 No3.

태백곰취 알리기 홍보 마케팅 주력 - 스토리가 있는 태곰브랜드 만들기

태백곰취를 알리기 위한 다양한 홍보방법이 진행됐다. 2014년에는 서울 지하철 3호선에 30매의 곰취광고판을 운영한 데 이어 태백시농업기술센터 광장에서 곰취요리 시식회와 산채류 전시회 등을 열었다.

이러한 태백곰취영농조합법인의 홍보와 마케팅사업이 성과를 얻으면서 현재 생산품의 90%는 소비자와 직거래된다. 직거래를 통해 유통비용이 줄면서 생산자는 일반 유통단계를 거친 상품보다 20%이상 높은 가격을 받는다. 수 년간 직거래한 소비자들만 2,000명이 넘어서고 있다는 것.

태백곰취영농조합법인 6차산업성공사례 No4.

여기에 2015년 7월부터 1kg과 500g용 곰취 장아찌 2종류도 시판해 누구나 4계절 동안 쉽게 곰취맛을 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맛이 연하고 부드러워 소비자에게 인기가 있는 태곰 품종 차별화를 위한 단군신화 이야기를 인용한 태곰 스토리도 구축하는 등 브랜드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만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태곰품종의 감성을 부여해 친근감을 유도해 소비자들에게 더욱 호감을 얻고 있다.

태백곰취영농조합법인 6차산업성공사례 No5.

생산량 확대와 다양한 가공품 생산 - 신입회원 늘려 생산기반 확대

태백곰취영농조합법인은 현재 1년 중에 4월 20일부터 6월 20일까지 두 달간 약 6~8회전 수확을 하는데 수요량에 비해 공급량이 항상 부족한 상태다. 이에따라 현재 180여명의 회원농가들의 생산량 확대를 위해 신규회원을 늘리고 있다.

신규회원에게는 철저한 재배기술 전수와 소비자 직거래 방안 등의 노하우를 전수해 고급품의 곰취를 생산토록 하고 있다. 또 현재 장아찌뿐인 가공품을 양념포장으로까지 확대해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곰취가공품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가공품의 포장단위도 핵가족화 현상을 반영해 150g소포장으로 다양화하고 판로도 대형할인마트와 백화점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곰취수확 체험프로그램도 현재 체험객들의 부주의로 재배지가 파손되는 문제점을 보완하고 단순한 수확체험프로그램에서 벗어나 곰취를 활용한 다양한 가공품생산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유윤오 대표는 “태백곰취는 100% 친환경 재배를 함에 따라 안전성이 확보되고 있어 소비자들이 많이 찾고 있다”고 밝히고 “앞으로 태백곰취 생산기반을 확대하고 고품질화와 규격화를 통해 상품성을 높이는 한편 태백곰취 브랜드가치도 꾸준히 높일 계획”이라고 향후 비젼을 제시했다.

태백곰취영농조합법인 6차산업성공사례 No6.

h2mark 알고싶어요

♣ 태백곰취 영농조합법인의 성공 Point

□ 농촌진흥청의 지역농업특성화사업자로 선정되면서 적극 지원

○ 유통과 마케팅에 대한 철저한 지원으로 성장한다.
○ 곰취재배 전문가들과 항상 협력체계를 갖춘다.

□ 지역의 고유품종을 ‘태곰’ 품종으로 육성해 차별화

○ 기존의 곰취보다 부드럽고 달콤한 맛으로 소비자에게 인기얻는다.
○ 전문가들에게 재배기술을 전수받고 발전시킨다.

□ 장아찌, 양념포장 등 가공분야로 생산영역을 확대

○ 생 곰취 유통에서 가공으로 고부가가치 창출한다.
○ 맛을 특화하고 가공품도 차별화해 소비자 신뢰도를 높인다.

□ 직거래로 유통마진을 줄여 생산자 소득 보장

○ 수년간 소비자 직거래로 연간 2,000여명의 탄탄한 소비층을 확보한다.
○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에게 가격 만족을 준다.

♣ 태백곰취 영농조합법인의 6차산업화 경제효과

□ 1차산업

○ 180명의 법인농가에 안정적인 부가소득 보장
○ 총 30억매출로 농가당 연평균 1,600만원 수입 창출

□ 2차산업

○ 태백농협의 가공공장을 활용해 2종류의 가공품 생산
○ 3명의 인력 채용해 지역경제발전에 기여
○ 현재는 매출미미하고 2016년 본격 판매시 5억원 매출예상

□ 3차산업

○ 농가에서 생산한 곰취를 소비자와 직거래로 농가소득 향상
○ 곰취와 장아찌 등 가공품 판매로 매출 확대 예상
  • 자료출처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진흥청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 자료출처 바로가기

h2mark 관련글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