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램프쿡 로고
    • 검색검색창 도움말
  •   
  • 식품산업 우수사례

  • SNS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 조성용
  • CEO 조성용

    상호 (주)엄마사랑
    매출액
    연락처 010-7656-0812
    홈페이지 http://www.motherlove.co.kr/
    주소 서울시 서초구 신반포로306 서울빌딩 1층
    선정기관 농촌진흥청
    선정분야 KFOOD Fair우수사례 > 2018

h2mark 간척지 땅에 친환경농업으로 발을 내 뒤다 - 30년 전에 친환경농업으로 오색미 차별화 시도

농사로 승부를 걸어보겠다는 각오로 고향땅이 아닌 타 지역인 해남 간척지에 무작정 귀농하게 된다. 염분이 많아 남들이 농사 짓기를 꺼려하는 간척지 땅을 구입하고 임차를 통해 6만평농사를 시작하게 되었다.

우연히 한일 농업인 교류로 일본 생협 시장과 아키타현 선진지 견학을 하게 되어 발아 현미를 만나게 되고 오방미색 사업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일본 자연농업협회장을 통해 일본으로 수출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녹색쌀과 홍색쌀 종자(500g씩 세 번) 받아 조금씩 채종포를 늘려나가면서 이천, 장성 등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특수미 재배농가와 종자교환을 통해 오방색미가 탄생하게 되었다.

백년지기 6차산업성공사례 No1.

1995년에 무농약 품질인증 획득을 하면서 농장의 이미지 개선과 친환경재배에 대한 확신 등으로 탄력을 받게 된다. 염분을 제거하기 위해 연을 심고 다음 해에 우렁이 농법으로 벼를 재배하였다.

특히 미질향상을 위하여 쌀겨에 당귀, 계피, 감초, 마늘 등을 발효시켜 만든 한방영양제를 살포하였고 볏짚과 왕겨를 다시 논에 돌려주어 농토를 최적화 시켰다.

염분제거 목적으로 재배한 연을 소득으로 연결시키기 위해 여러 궁리 끝에 식용 아닌 경관용 연을 7천여평 논에 심어 연잎 차, 연 차 등의 제품을 OEM으로 제작·판매하여 농장 경영안정화를 꾀하게 되었다.

초창기에는 녹차의 대중화로 연잎차의 판로에 애로사항이 많았으나 녹차소비가 줄면서 몇 년전부터 연잎차의 타닌, 아스파라진 등 성분이 피부미용과 스트레스 해소 등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지면서 농장의 효자작목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백년지기 6차산업성공사례 No2.

유기농 발아현미 상품화 - 발아현미 상표등록으로 경쟁력 제고

오방미색은 녹, 적, 황, 백, 흑의 색깔이 나타나는 유색현미로 음양오행 사상과 연관되어 있으며, 안토시아닌 색소 등 다양한 기능성과 각각의 색이 함유한 영양의 보고로 찾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당뇨, 혈압, 암환자들을 위해 오색미를 발아시켜 상품화함으로써 틈새시장 개척과 차별화를 꽤하고 있다. 발아쌀 제조방법은 화력건조과 동결방식, 저온건조 등으로 이루어지는데 현미의 호분층이 쉽게 변질되고 냄새나는 결점을 보완하기위해 제조공정을 상온진공방식으로 개선하여 속가지 일정하게 건조되어 1년후 에도 물을 공급하면 싹이 돋아 나온다고 한다.

오래 전부터 벼 직파재배를 해온 덕분으로 농촌진흥청 직파 현장시범포로 운영되었고 수도분야 전문가와 친분이 돈독해 벼 발아에 대한 최신의 연구기술 접할 수 있는 유리성을 가져왔다.

백년지기 6차산업성공사례 No3.

발아현미 시장은 (주) 미실란에서 고가격 정책으로 주도하고 있지만 백년지기는 발아현미가공시설 지원사업을 받아 직접 가공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생산·가공·유통 6차산업 연계방식으로 저가격 공급전략의 경쟁력을 키워 나아가고 있다.

오방미색 발아현미쌀은 전남농업박람회 및 해남농업기술센터 전시되어 있으며, 농촌진흥청 쌀 명품관에 비취되어 자부심을 갖게 한다.

백년지기 6차산업성공사례 No4.

사업다각화와 모험정신으로 우수한 수상경력 - 농장경영안정화를 위한 사업 다각화와 도전적인 변화추구

쌀농사(6만평), 연옆 가공( 연20톤), 내수면양식(향어)을 통해 농장의 매출증대와 경영안정화를 이루고 있다. 해남군의 유기농 쌀 연구회(108명)를 조직하여 오색미색 브랜드 상표등록과 2000년부터 국순당과 찹쌀계약재배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설갱벼와 동진찹쌀 품종을 도입하여 계약 안정성을 꽤하고 있다.

또한 해남군 미맥사업단을 설립하여 발아현미로 2007년도에는 신활력사업 정부지원사업 수혜를 받게 된다. 선도농가로서 역할을 하기 위해 해남읍 농업인 연합회 회장과 군 연합회 부회장 등을 역임하였고,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석탑산업훈장(2000), 신지식인상(2001), 농업기반대상(2006), 군민의 상, 전남농업인 상, 새농민상 등을 수상하게 된다.

지금은 해남군 쌀 유기농협회 회원 50농가와 검정쌀(30만평)을 계약재배하여 6억5천만원에 이르는 판매액 나타내고 있다. 10년 전부터 검정보리쌀을 회원들에게 보급하여 현재는 100ha에 이르는데 찾는 소비자들도 많고 가격이 좋아 지역의 효자 품목으로 뜨고 있다.

백년지기 6차산업성공사례 No5.

연잎 가공사업은 초창기에 어려움을 많이 겪었으나 대표의 아내에게 일임하여 선진지 견학과 다양한 교육수료 및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유기농 연근차가 개발되었다.

2004년에 자연농업협회의 도움으로 개인홈페이지를 개발하여 인터넷 판매를 시작하였고 농진청 e-비즈니스 교육(기초, 심화)을 받아 홍보마케팅의 눈을 뜨면서 개인블로그 운영과 농업인기자로 활동하면서 쌀 이야기, 식물이야기, 연재배과정 등 사진과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는 연 재배는 자가 7천평과 한국농어촌 공사 입찰을 통해 15만평을 구입하여 연간 20톤을 차 가공, 건잎 등으로 판매하여 연간 3억원의 매출액을 올리고 있다.

백년지기 6차산업성공사례 No6.

h2mark 알고싶어요

♣ 백년지기 영농조합법인의 성공 Point

□ 유기농 오색미 재배 및 상품개발

○ 일반쌀이 아닌 유기농 오색쌀을 생산·가공·유통 등 6차산업화
○ 발아현미 쌀을 저온살균 건조하여 틈새시장 개척

□ 연 가공제품 개발로 부가가치 제고

○ 소금끼 있는 간척지 땅에 연을 심어 연분제거 및 농촌 경관을 살림
○ 연잎차, 연근차, 건잎 등으로 상품화하여 농장의 효자 품목으로 자리매김

□ 내수면 양식사업

○ 주변의 1급수 물을 끌어 들어 향어 양식.
○ 미네랄이 풍부한 뻘 흙탕물과 해풍 등 자연조건이 양호하고 기존의 수산물 유통망 이용

□ 도전정신과 정보 네트워크

○ 한발 앞서가는 사업선택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열정적인 사업추진
○ 일본시장 견학, 농업인 조직화, 현장시범사업장 제공 등으로 정보교류 및 환류

□ 충성고객 확보

○ 오색미 발효현미 소비시장이 협소에도 불구하고 유통관련 도매상을 충성고객으로 만들어 안정적 판로개척
○ 활발한 개인블로그 운영과 농업인 현장기자로 재미있고 생동감있는 농업이야기 전개

♣ 백년지기 영농조합법인의 6차산업화 경제효과

□ 1차산업

○ 오색미 1만평 재배·생산유통과 일반벼 5만평을 유기농 재배하여 학교급식 납품
○ 무농약 인증 및 석탑산업 훈장 등 여러 수상 경력으로 소비자 신뢰 구축
○ 검정보리쌀 등 특새작목 도입으로 작목반 회원농가 소득증대

□ 2차산업

○ 일반쌀이 아닌 오색 발아현미 가공상품으로 차별화 및 틈새시장 개척
○ 직접 생산·가공·유통으로 유통비용절감 등 가격경쟁력 확보
○ 연잎차, 연근차 등 연간 20톤을 가공하여 연간 3억원 매출

□ 3차산업

○ 연과 오색미를 재료하여 연잎밥, 쌀과자, 연근피클 만들기 등 체험프로그램 개발과 농촌이야기, 연, 벼 등 작물 성장 이야기 등을 교과과정과 연계한 농촌교육농장 운영
○ 발효가공공장, 내수면양식업, 연 가공사업 등 사업다각화를 통해 상시고용 2명과 일고로 연간 지역노동력을 1억2천만원 사용
  • 자료출처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진흥청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 자료출처 바로가기

h2mark 관련글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