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즙이 풍부하고 사과처럼 붉은 색을 띠는 망고
애플망고는 우리나라 제주도에서 주로 재배하는 적색 망고 품종이다. 망고는 수백 가지의 품종을 가지고 있다. 그 중 애플망고는 껍질이 붉은빛과 초록빛을 띠며, 잘 익은 후에는 빨갛게 보인다. 사과와 비슷해서 ‘애플망고’라고 불리기 시작했다. 일본에서 처음 명명했고 어윈이라고도 불린다. 1970년대부터 일본, 대만, 호주 등지에서 상업적으로 크게 성장했다. 맛이 매우 달고 과즙이 풍부하다. 망고가 수확한 후 후숙하는 반면 애플망고는 완전히 익은 후에 수확하기 때문에 망고보다 당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망고는 물론 애플망고는 아열대 지방에서 자라는 옻나무과 과일이다. 그래서 씨앗 근처 부분을 먹으면 입술이 부르트면서 따갑고 가려울 수 있다. 옻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먹을때 조심하거나 안 먹는 것이 좋다.
♣ 열대과일인 애플망고의 영양
비타민A, C, 엽산이 풍부하고 노란색의 과육은 베타카로틴을 함유하고 있다. 이것은 체내 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피부 노화를 방지하며 시력보호에 도움이 된다. 또한 망기페린(mangiferin)이라는 성분은 비만을 줄이고 혈액 내의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며 뇌의 신경세포를 보호하기도 한다.
♣ 달디 단 애플망고 고르는 법
검은 반점이 없고 겉면이 매끈한 것으로 크기는 가로 7cm 세로 12cm 정도의 것이 좋다, 덜 익은 것은 푸르고 붉은빛을 띠며, 잘 익은 것은 붉고 노란빛을 띤다.
♣ 맛있게 먹기 위한 애플망고 손질법
애플망고는 가운데 커다란 씨가 있다. 먹을 때는 씨를 피해 길게 포를 뜨듯이 3등분으로 자른 후 과육을 등분한 후 껍질을 분리한다.
♣ 영양 손실 막아주는 애플망고 보관방법
애플망고는 덜 익은 것은 공기가 잘 통하는 실온에서 부드러워질 때까지 익힌 후 먹는 것이 좋다. 완전하게 익은 후에는 냉장고에 보관하고 5일 이내에 먹는 것이 좋고 만약 썰어서 보관하는 경우에는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서 보관해야 한다.
♣ 음식궁합
망고와 우유를 함께 섭취하면 망고의 베타카로틴과 우유의 단백질, 지방을 동시에 섭취하게 되어 궁합이 맞다.
<애플망고 주스>
애플망고 건강식, 외식업소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