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어는 고영양, 저칼로리의 대표적인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차고 깨끗한 1급수에서 서식하는 송어는 불포화지방산과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추운 겨울날 따끈한 보양식을 생각한다면 민물생선 중에서도 가장 고급스런 생선인 송어가 으뜸이다. 고단백, 저지방식품으로 씹는 맛이 쫄깃쫄깃하여 식감이 좋고 건강에도 좋다.
수박향이 일품인 고영양·저칼로리 ‘송어’ 어식백세(魚食百歲)
송어는 고영양 저칼로리의 대표적인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차고 깨끗한 1급수에서 서식하는 송어는 불포화지방산과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추운 겨울날 따끈한 보양식을 생각한다면 민물생선 중에서도 가장 고급스러운 생선인 송어가 으뜸이다. 고단백, 저지방식품으로 씹는 맛이 쫄깃쫄깃하여 식감이 좋고 건강에도 좋다.
보통 생선회로 많이 먹으며, 볶은 콩가루, 상추, 오이, 초고추장을 넣어 비벼먹기도 하는데 비타민 A, B 군이 풍부한 담백한 송어회와 단백질이 많은 볶은 콩가루를 같이 먹으면 영양적으로 우수한 식품이 된다. 또한 간장과 생강, 마늘, 파 등을 넣고 구워 먹거나, 고추장과 고춧가루를 넣어 칼칼하게 매운탕이나 조림, 찜으로도 먹는다.
너무 큰 것보다는 적당한 것을 고른다. 전체적으로 표면이 매끄럽고 살이 투명하며 붉은빛이 도는 것이 좋다. 송어는 평균 수온 7℃~13℃의 깨끗하게 흐르는 물에서만 사는 까다로운 냉수성 어종으로 한국, 일본, 러시아 등지에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