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많으며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어린이 성장발육과 회복기 환자에게 매우 좋은 음식이다. 또한 간장과 심장을 강화시키는 타우린이 많이 함유되어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
꽃게에 함유된 철분과 칼슘, 인 등은 여성의 빈혈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며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있다.
부채같은 다리로 바다를 누비는 ‘꽃게’ 어식백세(魚食百歲)
꽃게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한 양질의 단백질이 주성분이며 지질은 적어 담백하고 소화가 잘 되므로 성장기 어린이나 회복기 환자 등에 좋은 식품이다. 저지방, 고단백식을 필요로 하는 비만증, 고혈압, 간장병 환자에게도 권장할만한 식품이며, 산성식품이므로 과일과 채소류와 같은 알칼리성 식품과 함께 먹으면 그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꽃게의 독특한 맛은 글리신 및 아르기닌, 베타인, 타우린 등의 성분에 의한다. 또한 단백질을 구성하는 구성 아미노산의 조성은 양과 질적인 면에서 쇠고기와 거의 비슷하며, 성장에 필요한 아미노산인 라이신의 함량이 풍부하여 이것이 적은 곡류를 주식으로 하는 우리나라 사람에게는 영양적인 보충 가치가 높다.
꽃게는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지만 반면에 타우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크게 우려할 필요가 없는데, 타우린은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시키는 조절작용을 하며, 저밀도 콜레스테롤(LDL)을 줄이고 고밀도 콜레스테롤(HDL)을 증가시켜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혈액 속의 중성지방질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및 동맥경화 환자에게 특효이다.
또한 암시야 능력의 저하를 방지해 주며,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고 알코올 해독 능력이 뛰어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