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서지지 않고 입자가 고른 것, 쌀알이 투명하고 청결한 것, 쌀알에 골이 없으며, 곰팡이에 의한 적색, 흑색 쌀알이 섞이지 않은 것이 좋은 찹쌀입니다. 쌀알이 부서져서 생긴 가루가 많지 않아야 하고 도정일자가 최근 것일수록 밥을 지었을 때 맛이 좋습니다.
조리법
찹쌀은 주로 찰떡, 인절미, 경단 등 여러 가지 떡을 만드는 데 쓰이고 찰밥, 약식, 식혜, 술, 고추장을 만드는 데도 사용됩니다. 요리를 하기 전 찹쌀을 불리는 시간을 넉넉히(약 3~4시간) 해야 잘 익을 수 있습니다. 찹쌀에는 지방이 적고 칼슘과 철분, 섬유소의 함량이 적기 때문에 그 점을 보완해주는 대추를 넣어 만든 약밥이 궁합이 맞는 음식입니다.
손질요령
일반 쌀을 손질할 때와 마찬가지로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사용합니다. 찹쌀을 보관할 때 마른 홍고추나 통마늘 등을 함께 넣으면 독한 냄새 때문에 벌레들이 도망갑니다. 곡물을 저장할 때는 온도와 습도가 가장 중요한데, 10~12℃의 온도로 햇빛이 들지 않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하시길 바랍니다.
효능
-찹쌀의 주성분인 전분이 주로 아밀로펙틴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멥쌀보다도 소화가 용이함-모유량을 늘려주는 효과가 있어 산모에게 도움이 됨-위벽을 자극하지 않아 위장을 보호하고 소화가 잘됨-당뇨예방과 면역력 강화 등에 효과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