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깨는 껍질이 얇고 잘 벗겨지는 것, 껍질이 매끄럽고 낟알크기가 작은 것, 고른 입자와 유분함량이 높아서 촉촉한 느낌이 있는 것이 좋아요. 들깨 특유의 향이 강한 것을 고르고, 껍질을 제거한 것이 좋겠죠. 여물지 않아 껍질이 두껍고 거친 느낌이 있거나, 입자가 작고 기름함량이 적으며 고소한 맛이 떨어지는 것은 피합니다. 건조 상태가 불량하고 색상이 어두운 것도 좋지 않습니다. 수입들깨는 낟알의 크기도 큰 편에 거칠며, 껍질이 두껍고 잘 벗겨지지 않아요.
조리법
들깨는 대부분의 요리에 잘 어울리는 식재료예요. 특히 육류와 궁합이 좋아서 돼지고기나 오리고기를 먹을 때 사용하면 더욱 맛있는 요리를 즐길 수 있어요. 들깨가 잡냄새를 잡아주기 때문이죠. 국에는 가루를 사용하고, 나물무침에는 기름을 많이 사용해요. 산후에 들깨를 넣고 끓인 미역국은 최고의 회복식이고, 들깨차는 심신과 손발을 따뜻하게 해 줍니다. 들깨죽은 노약자의 보신과 병후 회복에 좋으며, 들깨국은 피부미용에 좋답니다. 들기름은 쉽게 산패가 되므로 기름을 짠 후 바로 먹는 것이 좋고, 들깨가루도 오래 두면 향이 달아나므로 그때그때 먹을 만큼 볶아서 먹는 것이 현명합니다.
손질요령
들깨를 구입하면 여러 이물질들이 섞여있는 경우가 있어요. 마른 잡풀과 흙이나 잔돌들을 골라내고 잘 말린 후에 비닐봉투나 페트병 같은 밀폐용기에 넣어 보관합니다. 들깨는 습기를 먹거나 물이 닿으면 며칠 내로 곰팡이가 핍니다. 조리에 이용할 때는 반드시 볶아서 이용합니다. 들깨는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고, 들기름은 산패가 빨리 진행되므로 냉장 보관을 하고 가급적 빨리 이용하는 것이 좋답니다. 들기름과 참기름을 8:2로 섞어서 보관하면 산패진행을 막을 수 있고, 참기름의 향도 가미되어 좋답니다.
효능
-자양강장제로서 좋고, 혈관의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을 줌-심장질환과 혈전 예방 등 성인병에 효능이 있음-피부미용효과와 머리카락에 윤기를 줌-체력저하나 산후 회복에 도움을 주며, 변비 치료와 뇌졸중 예방에 도움이 됨-두뇌 발달과 기억력 증진에 도움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