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한 양송이를 고르려면 먼저 흰 빛깔에 갓이 동글동글 한 것으로 고릅니다. 그리고 줄기가 통통한 것으로 고릅니다. 참고로 갓의 뒷면을 살펴서 검게 변한 것은 고르기 않습니다. 갓은 너무 피지 않고 갓 주변과 자루를 결합시키는 피막이 터지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육질이 두껍고 단단하며 탄력이 있는 것을 고르면 좋은 양송이버섯을 즐길 수 있습니다.
조리법
양송이버섯은 세로로 잘라 스프, 국, 카레 등에 넣거나, 기둥을 제거해 통으로 구워 먹습니다. 치즈와 잘 어울리는 양송이버섯은 기둥을 잘라낸 곳에 치즈를 넣어 구우면 훌륭한 핑거푸드가 됩니다. 밥을 지을 때 같이 넣거나 양념과 함께 조려 조림 반찬을 만들기도 합니다. 조리 직전에 썰거나 레몬즙을 뿌려 놓으면 양송이의 색깔이 변하기 않고 본래의 모양은 살릴 수 있습니다.
손질요령
기둥 밑을 살짝 도려냐고 얇은 갈색 막을 칼로 긁어냅니다. 양송이버섯을 보관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습기를 제거하고 공기에 직접 닿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양송이버섯을 손질 한 후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한 후 신문지로 2~3개씩 싸서 냉장보관 하면 됩니다. 냉장보관 하려면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지퍼백에 담아 냉동보과하고 요리할 때는 별도의 해동 없이 사용합니다.
효능
-양송이버섯은 강한 소화기능 개선 효과가 있음-암세포의 증식을 받고 암세포의 재발을 방지하는 항암 효능 있음-폐암과 피부암 치료와 예방에 상당한 효과 있음-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 동맥경화 예방함-엽산 결핍성 빈혈의 개선 효과가 있고, 빈혈뿐만 아니라 현기증 완화에도 좋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