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가 너무 굵지 않고 단단하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표면이 깨끗한 것으로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토란대는 말린 토란대와 데친 토란대를 구입할 수 있는데, 데친 토란대를 구입하는 것이 조리하기에 손이 덜 가고 간편합니다. 하지만 삶은 나물을 구입 시에는 상품이 선도를 잃고 짓무름이 발생한 것과 공기 중에 오래 노출되어 마르거나 변색된 제품인지를 꼼꼼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조리법
말린 토란대를 샀을 경우 말린 토란대를 충분히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준 후 상온에 하루정도 불려 사용해야합니다. 토란대는 삶아낸 후 물에 담궈 아린맛을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토란대는 잘 말렸다가 탕에 넣어 끓여 먹기도 하며 잘 삶아 나물로 먹기도 합니다. 데친 토란대에 들깻가루와 들기름을 넣고 살짝 볶으면 무치면 토란대에 부족한 불포화지방산을 들깨가 보충해주어 완벽한 토란대들깨무침이 완성됩니다.
손질요령
겉의 섬유소질을 벗겨내고 토란대를 칼로 갈라내어 손질합니다. 너무 싱싱한 토란대는 껍질을 벗기기 힘들데요, 그럴 땐 베란다에 하루 이틀 저도 두었다가 칼로 벗기면 보다 쉽게 벗겨집니다. 손질을 마친 토란대는 밀봉하여 냉동보관하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 먹습니다. 혹은 미리 데친 후 물기가 있는 채로 냉동보관을 해도 좋습니다. 말린 토란대를 샀을 경우 말린 토란대를 충분히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준 후 상온에 하루정도 불려 사용해야합니다.
효능
-식이섬유가 풍부해 고혈압배출에 도움을 줌-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해서 혈관건강에 도움을 줌-소화를 돕고 위장기능을 원활하게하며 변비 치료 예방의 효과가 있음-칼륨이 풍부해 비로회복에 좋고 고혈압에도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