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팡이 및 묵은 냄새가 없으며 연한 노란색(담황색)을 띠고, 많이 투명한 것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쌀겨가 완전히 제거되어 있어야 하며 보리알이 깨지지 않고 온전하게 탱탱하게 살아있는 것을 고르는 게 가장 좋습니다.
조리법
볶거나 바짝 말려서 가루제품 또는 정맥형태로 쓰이는데 과거에는 절구나 물레방아 등으로 가공하였지만 오늘날에는 기계를 사용하여 가공합니다. 쌀을 대처하여 먹는 경우도 많지만 건빵이나 그냥 빵으로 가공되어 섭취할 수 있고 술(맥주)을 빚어 먹을 때에도 이용됩니다. 보리의 싹을 틔워 말린 엿기름은 엿, 식혜, 맥주 위스키, 고추장 등의 필수재료로 사용됩니다.
손질요령
보리에 물을 부어 하룻밤을 불린 다음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뺀 후 벌레가 생기기 쉬우므로 밀봉하여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10~15℃)에 보관합니다.보리를 씻어낸 후 건조과정이 충분치 않거나 온도변화가 심한 경우에는 보리가 썩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볶아놓은 보리를 오랫동안 보관하기 위해서는 밀봉하여 냉장고에 넣어두어야 합니다.실온에 오래 놔두면 냄새가 나고 맛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효능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장에서 배변량을 늘려주어 변비에 도움이 됨-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화합물이 강력한 항산화 효능이 있어 노화를 예방하고 면역력을 향상시킴-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토코트리에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 관련 질병 예방 가능-혈당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당뇨환자가 먹기에 적합함-보리에 함유된 프로안토시아니딘이라는 성분이 암 예방효과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