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0월이 제철인 쥐눈이 콩은 콩알이 고르며 검은색을 띠고 윤기가 나는 것이 좋습니다. 쥐눈이 콩을 볶으면 까만 껍질이 톡 터지면서 푸른 알맹이가 보이는데 이 푸른 알맹이가 노릇노릇하게 잘 볶아진 색깔을 띤 것을 구입해야 됩니다. 너무 어두운 색깔이면 탄 것일 수 있고 냄새도 좋지 않습니다.
조리법
주로 밥에 넣어 먹지만 떡의 고명 재료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해독력이 뛰어나서 체내에 들어가 파괴된 인체 조직을 빠른 속도로 회복시켜 주고 독성을 풀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기운이 떨어지는 무더운 여름에 쥐눈이콩을 갈아 콩국수를 만들어 먹거나 죽염간장에 쥐눈이콩을 절여두었다가 매일 조금씩 먹는 간단한 방법만으로도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손질요령
깨끗이 씻어 불리거나 오래 보관해두고 먹을 때는 꼭지를 따지 않은 상태로 비닐봉지에 담아 냉동보관을 하다가 먹기 전 미리 꺼내 실온에서 해동한 후 살짝 볶아 데쳐 먹으면 됩니다.적정보관온도는18~22℃이며 최대3개월까지 보관 가능하므로 가능한 빨리 섭취하셔야 합니다.볶은 콩을 실온에 그냥 두면 쉽게 변질해버리기 때문에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하면서 드실 때마다 꺼내 먹으면 됩니다.
효능
-항암 효과와 함께 당뇨, 고지혈증, 신장질환을 다스리고 어린이의 성장 및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식이섬유소가 많아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비만인 사람들에게 효과적-두뇌발달을 도와줘서 치매예방에 효과적이며 성장기 어린이와 수험생들에게도 좋음-안토시아닌 성분과 비타민A가 풍부해 야맹증에 효과적-내장의 점막을 튼튼히 해주어 기관지 질환을 도와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