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투리가 마르지 않고 촉촉하며 꼬투리 속 알이 윤기가 있고 모양이 일정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부러뜨려 봤을 때 줄기가 남지 않는 것이 신선도가 좋습니다. 껍질 표면에 흰색이나 검정색 등의 반점이 있고 표피에 주름이 있으면 오래 된 것이므로 구입할 때 피해야 합니다.
조리법
열매는 빵이나 떡의 소로, 어린 꼬투리는 채소용으로 서양요리 등에 쓰이고 줄기잎은 사료로 쓰일 수 있기 때문에 버릴 것 없이 유용하게 쓰이는 작물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밥에 가끔 넣어 먹는 정도로 많이 섭취되는 편은 아니지만 유럽인이나 채식주의자들은 푹 삶아서 육류를 대신한 단백질의 급원으로 다량 소비합니다.
손질요령
깨끗이 씻어 보관하고 요리법에 맞게 손질합니다. 꼬투리 째 냉장 보관하는 것은 짧은 기간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장기 보관하려면 꼬투리를 벗기고 알을 살짝 데쳐서 비닐봉지에 넣고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효능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 로이신, 트립토판, 트레오닌 등이 풍부해서 성장기 어린이에게 효과적-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당뇨에 좋고 피로회복에 뛰어난 효능을 보임-흡수되는 칼로리의 양을 감소시키는 파세올아민 성분이 있어 다이어트와 동맥경화예방에 효과적-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 각종 성인병 예방 및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