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근을 고를 때는 먼저 모양이 길고 굵은지 살펴보아야 해요. 그 다음 잘라 보았을 때 속이 하얗고 구멍의 크기가 들쑥날쑥하지 않고 고르며 부드러운 것이 좋습니다. 구멍 안쪽이 검게 변한 것은 피하는 것이 좋고요. 국산 연근은 손으로 부러뜨렸을 때 잘 부러지고 몸통이 굵고 살집이 부드러우며 겉 표면이 깨끗하고 광택이 납니다. 몸통에 상처가 있거나 굵기가 작고 색상이 고르지 않은 것은 되도록 피해야 합니다. 또 표백제 냄새가 나지 않는지도 잘 살펴보도록 합니다.
조리법
연근은 조림 반찬으로 많이 먹는데요. 껍질을 벗기고 잘라서 식초물에 담가두었다가 간장양념에 오래 졸여서 먹으면 쫀득한 맛이 일품입니다. 아삭한 맛을 즐기고 싶다면 연근을 뜨거운 물에 살짝 삶은 후 원하는 모양으로 잘라 다른 재료들과 곁들여 샐러드를 해 먹는 방법도 있어요. 연근을 햇볕에 잘 말려서 요리를 하거나, 따뜻한 물에 우려서 차로 마셔도 좋습니다. 다만 찐 연근을 과식하게 되면 변비가 생길 수도 있고, 연근차는 하루 한 잔 이상 과도하게 마시면 헛배가 부르거나 가스가 차서 속이 메스꺼울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하세요.
손질요령
연근을 구입했을 때 진흙이 묻은 상태라면 종이나 비닐에 담아 바람이 잘 통하는 서늘한 곳에 두도록 하고, 자른 단면이 보이면 랩으로 단단히 싸서 냉장고에 보관하도록 합니다. 일단 쓴맛이 강하기 때문에 조리하기 전 살짝 데친 후 찬물에 담가두거나, 식초나 소금을 넣은 물에 잠깐 담가 떫은맛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0~5℃ 정도의 온도에서 3일 정도까지 보관할 수 있으며, 그냥 오래 두면 색이 변하기 쉽기 때문에, 썬 후에는 식초물에 담가 냉장고에 보관하도록 하세요.
효능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음-항암성분인 폴리페놀을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 C와 식이섬유, 무기질 등이 무척 풍부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연근에는 끈끈하게 엉긴 ‘뮤신’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것이 단백질의 소화를 촉진시키고 위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함-예로부터 지혈을 해주고, 설사와 구토를 멎게 해주고,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