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를 고를 때는 꼭지가 진한 녹색이면서 마르지 않고 싱싱한지를 먼저 보고, 딸기 과육이 빨갛게 잘 익어서 흰 부분이 많지 않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아요. 표면이 울퉁불퉁하고, 너무 작은 것도 피하세요. 항아리처럼 알차고 풍만하면서 예쁘게 균형이 잡힌 것이 좋고, 꽃받침이 과일과 반대방향으로 나 있는 것이 달고 신선한 것이랍니다. 색이 분명하지 않거나 모양이 고르지 못하고 무른 것은 고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조리법
딸기는 과일 그대로 먹어도 맛있지만, 주스, 아이스크림, 케이크 등 다양한 간식으로 활용해먹어도 훌륭하답니다. 특히 궁합이 좋은 음식과 함께 먹으면 맛도 건강효과도 두 배가 되는데, 가장 궁합이 좋은 것은 우유랍니다. 딸기와 우유를 함께 먹으면 딸기의 신맛이 덜해지고, 딸기에 부족한 단백질과 지방을 우유로 채울 수 있기 때문에 영양의 균형이 맞아요. 또한 딸기의 유기산과 비타민 C가 우유에 함유된 칼슘과 철분의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해준답니다.
손질요령
딸기는 쉽게 무르거나 상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는데, 이를 방지하려면 바로 먹을 것들은 냉장고에 넣을 때 꼭지는 떼지 말고 비닐을 덮어서 보관하세요. 냉장고에 아무리 오래 보관한다고 해도 1주일을 넘길 수는 없기 때문에 되도록 빨리 먹도록 하고, 깨끗이 손질한 후 냉동실에 보관하면 나중에 잼이나 주스를 만들어 먹을 수 있답니다. 딸기는 물에 오래 담가두면 쉽게 문드러지고 비타민 C가 파괴되기 때문에 손질할 때 되도록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어내야 해요. 소금이나 식초를 탄 물에 씻으면 소독효과가 있답니다.
효능
-100g당 26kcal 정도의 저열량 식품이며, 장시간 공복감을 없애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많이 애용-식이섬유의 일종인 펙틴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라이코펜은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어 노화를 막아주고, 안토시아닌은 시력 회복에 효과가 좋음 -충치 예방에 좋은 자일리톨이 함유되어 있어서 식후에 딸기를 먹으면 도움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