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쳐서 먹거나 볶아서 먹어요. 끓는 물에 데친 후 식히면 초록색이 선명해지고 맛과 향이 유지되지요. 그러나 수용성 비타민의 손실방지를 위해 오래 데쳐도 안 좋아요. 아스파라거스에 들어 있는 비타민은 기름을 곁들이면 흡수율이 좋아져요. 볶음으로 먹을 때는 5cm정도로 막대 썰기 한 아스파라거스를 프라이팬에서 기름에 향신료, 소금을 넣고 살짝 볶으면 밝은 초록색이 나며 아삭한 식감과 함께 좋은 맛을 낸답니다.
손질요령
아스파라거스의 딱딱한 밑동은 칼로 잘라 내거나 살짝 구부리면 툭하고 부러집니다. 연하고 어린 아스파라거스는 그대로 요리해도 되지만, 굵은 아스파라거스는 겉의 섬유질이 질겨요. 필러(감자껍질을 까는 도구)나 칼로 얇게 벗겨내고 사용합니다. 생것으로 보관할 때는 밑동의 끝을 잘라주고 물이 조금 담긴 그릇에 곧게 세워서 보관하면 신선한 상태를 비교적 오래 유지할 수 있어요. 키친타월에 감싸고 비닐봉지에 담아 냉장보관하면 5일정도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어요.
효능
-피로물질을 빠르게 연소시켜 피로회복과 자양강장에 효과적임-이뇨효과가 높고 신장기능을 활성화 시켜줌-숙취해소에 매우 탁월한 효과가 있음-모세혈관을 튼튼히 하고 혈압을 낮춰 고혈압에 좋음-인슐린 활동을 촉진시켜 당뇨에 도움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