잎이 신선하고 향기가 좋으며, 연녹색을 띠며 억세지 않은 것이 좋아요. 많이 자라 꽃대가 생긴 것도 연하므로 모두 식용할 수는 있답니다. 손으로 꺾었을 때 줄기가 꺾인다면 굵은 것도 모두 식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가급적 줄기에 꽃술이 적고 꽃대가 없으며, 줄기가 길지 않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아요. 비름은 다 자라면 1m가 넘으므로 어린 순을 이용하는 것이 연하고 맛도 좋기 때문이에요.
조리법
주로 무침이나 국 등으로 요리하며, 쓴맛이 전혀 없으므로 데쳐서 한 번만 헹구어 사용하면 됩니다. 여름철 더위에 지친 몸에 영양을 주고 활력을 샘솟게 하는 건강식품으로 비름된장국, 비름비빔밥, 비름녹즙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비름나물은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살짝 데친 후 물기를 꼭 짜서, 물기를 없앤 비름에 담백하게 양념을 해서 무쳐 먹어요. 된장과 고추장을 넣고 무쳐도 좋아요. 비름국은 쌀뜨물에 된장을 풀어 끓인 후 조개나 멸치, 새우를 넣고 맛이 우러나면 데쳐둔 비름을 넣고 10~20분 정도 더 끓이다가 파와 다진 마늘을 넣고 끓여줍니다.
손질요령
비름나물은 작업상태에 따라 가격 차이가 많이 나는 채소예요. 줄기를 제거하는 작업이 안 된 상태로 판매하는 것은 가격이 저렴하지만, 손질을 많이 해야 됩니다. 비름나물 손질은 흙을 털어 내고 흐르는 물에 씻어서 사용합니다. 비름나물의 단단한 줄기 끝부분은 잘라내고, 연한 부분만 다듬어서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쳐서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꼭 짜고 사용합니다. 보관할 때는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비닐봉지에 밀봉하여 냉장 보관해 둡니다.
효능
-체력증진에 좋아 장수나물로 불림-안과질환에 효과가 있으며, 소화기의 설사에 좋음-이질예방에 효과가 있음-이뇨작용이 있고, 생리불순에 효과가 있음-아토피의 원인인 열을 내리고 해독에 좋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