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딸기는 붉은 색깔에 작은 열매 끝이 뾰족하고 국화 봉오리처럼 모양이 온전하며 탱탱한 것을 고릅니다. 제철에 직접 산야에서 채취하지 않는 한 자연산은 시중에서는 구하기가 매우 어려워요. 요즘은 산딸기를 시설에서 많이 재배해, 상태도 좋고 색깔도 좋은 산딸기가 산출되고 있어요. 시판되는 산딸기는 과실이 너무 작으면 맛도 없고 먹기도 좋지 않으므로 크기가 큰 것으로 고릅니다. 전체적으로 무르지 않은지 살펴보고, 당도도 확인해 보고 구입하세요.
조리법
산딸기는 생으로 먹거나 차와 술로 만들어 먹습니다. 차로 마실 때는 조금 덜 익은 산딸기를 말려서 분말로 만들어 취향에 따라 벌꿀이나 설탕을 타서 마십니다. 산딸기 화채는 6월 유두에 먹는 절식인데, 설탕을 탄 물에 산딸기를 넣고, 오미자나 각종 과일을 추가해 꽃잎을 띄워 잣(실백)을 넣고 만드는 것이에요. 산딸기 과육을 으깨서 멥쌀가루에 섞어 떡으로 쪄내기도 합니다.
손질요령
산딸기는 일반 딸기보다 단단하므로 흐르는 물에 씻어도 좋지만, 산딸기의 비타민 C는 수용성이므로 오래 담그면 영양소가 손실됩니다. 30~40초 이상은 물에 담그지 말고, 빨리 씻어서 사용을 합니다. 보관은 비닐팩에 넣어 냉장 보관하는데, 가급적이면 빨리 먹도록 하며 냉동 보관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부득이 장기 보관 시에는 산딸기를 씻어서 물기를 충분히 뺀 후에 설탕을 사이사이에 약간씩 뿌려서 냉동 보관을 하면 나중에 사용할 때 엉겨 붙지 않아 활용하기 좋습니다.
효능
-피로회복에 좋으며 변비와 숙변제거에도 좋음-남성의 정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야뇨증 개선에 좋음-당질의 소화를 억제하고 혈당을 줄이는 효능이 있음-몸속 노폐물을 배출하고 뇌기능을 활성화 해줌-피부암이나 자궁암 예방 등에 도움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