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원기둥 모양으로 한쪽 끝은 뾰족하고 다른 끝은 매끈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결명자의 껍질은 아주 딱딱한데 이 딱딱한 껍질이 약효가 우러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일단 볶은 후 판매합니다. 볶아두면 국산과 중국산의 구별이 힘들어 원산지가 확실한 곳에서 구매하는 것이 좋으며 볶은 결명자를 구입할 때 볶지 않은 것도 판매하는 곳에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리법
적당히 볶은 결명자 씨앗을 물1L당 10~15g 정도 넣고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바꾸어 20분정도 끓이면 결명자차를 마실 수 있습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물에 비해 결명자의 양이 많거나 끓이는 시간이 많아질 경우 차의 맛이 써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흑미와 착각하고 밥을 지을 때 넣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은데 굉장히 맛이 없으니 흑미와 확실히 구분해서 보관해두어야 합니다.
손질요령
결명자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후 약한 불에 볶아 사용합니다. 볶은 결명자를 보관할 때는 방습제를 넣은 통에 보관하거나 고온 다습한 곳은 피해 건냉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합니다. 단기보관은 냉장실에 보관하시고 장기보관은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효능
-결명자(決明子)라는 이름에 맞게 눈에 피로나 충혈을 낫게 함. 야맹증, 결막염, 백내장 등의 안과질환에 큰 도움을 줌-소화불량이나 위궤양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효과가 좋음-신장의 부담을 줄여주어 피로한 신장 회복을 도와주는 역할-결명자를 진하게 끓여 3~4회 정도 2~3분간 입에 머금고 있으면 구강염 치료에 효과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