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불을 줄인 뒤 설탕과 물엿, 바닐라향(오일 혹은 바닐라빈)을 넣은 후 설탕이 녹았다 싶으면 다시 중불에 끓입니다.
Step 3.
3. 타거나 눌러 붙지 않게 계속 젓습니다.
Step 4.
4. 끓는 초반에는 기포 크기도 작고 소리도 작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기포가 훨씬 크고 소리도 큽니다. 다 끓으면 살짝 기름칠한 틀에 부어 굳힙니다.(온도계가 있다면 117℃가 되면 불을 끄시면 됩니다.)
Step 5.
5. 약간 말랑할 때 먹기 좋은 크기로 자릅니다.
Step 6.
6. 마무리하여 접시에 예쁘게 담아냅니다.
Tip
Tip 1. 끓이실 때 많이 졸이고, 설탕의 양을 늘리면 사탕으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Tip 2. 바닐라향은 넣지 않아도 맛있지만 어린이들은 팥이나 콩 냄새를 싫어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넣으시면 더 좋습니다.
Tip 3. 팥이 들어있기 때문에 일반 카라멜 만드실 때 보다 많이 졸이셔야 적당한 굳기의 카라멜을 만들 수 있습니다.
Tip 4. 팥앙금 만들기는 ‘잡곡양갱 만들기’편에 있습니다. 시판앙금을 사용하실 때는 앙금 속에 이미 설탕이 들어있으므로 설탕의 양을 줄이셔야 됩니다.
참고
팥은 소두 혹은 적소두라 불리며 예로부터 각기병이나 붓기에 효험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비타민 B1이 많은 곡류로서 탄수화물의 소화를 돕고 사포닌(Saponin)과 콜린(choline)의 함량이 높아 혈중 중성지방의 대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약곡입니다.
설탕과 물엿의 양 조절을 통해 카라멜의 딱딱한 정도를 조절할 수도 있고, 생크림과 팥앙금의 양조절로 부드러운 맛의 차이를 내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