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보양식, 전어!!!
새콤한 레몬소스로 양념한 전어 강정은
아이들이 더좋아해요.
전어를 뼈째 먹으면 칼슘을 다량 섭취할 수 있고
또 전어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수험생들 두뇌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01.
레몬소스를 뿌린 전어강정
식재료
전어 75g, 튀김가루 5g (전어 밑간) 생강즙 2g, 청주 3g, 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 (튀김옷) 녹말가루 2g, 물 15g, 달걀흰자 20g, 튀김가루 16g (레몬소스) 레몬즙 6g, 매실즙 2g, 올리고당 7g, 맛술 4g, 설탕 3g, 진간장 2g, 물 30g
♣ 만드는 법
1. 전어를 깨끗이 손실한 후 비늘을 벗기고 내장, 머리, 꼬리 등을 제거하고 살만 발라낸다.
2. 손질한 전어는 물기를 제거하고 적당한 크기로 자른 후 밑간을 한다.
3. 녹말가루와 물을 동량을 넣어 섞은 후 냉장고에 넣으면 전분이 밑에 가라앉는다.
물에 뜬 물을 버리고 밑에 가라앉은 전분, 튀김가루, 계란흰자를 넣고 섞어서 튀김옷을 만든다.
4. 전어를 튀김가루에 살짝 묻힌 후 튀김옷을 입힌다. 팬에 기름을 붓고 기름의 온도를 올린 후(170도) 튀김옷을 입힌 전어를 튀긴다.
5. 한 번 튀겨낸 것을 건져서 키친타올에 깔아 놓은 그릇에 기름기를 툭 툭 털어내고 다시 한 번 튀긴다. 두 번 튀긴 전어는 키친타올에 올려 남은 기름기를 제거한다.
6. 팬에 레몬소스를 넣고 조린 후 걸쭉해지면 튀긴 전어를 넣어 버무린다.
1. 무를 도톰하게 채 썰고 냄비에 무채, 들기름, 국간장을 넣고 달달 볶는다.
2. 무가 어느 정도 익을 때쯤 다시마육수를 붓고 끓여준다.
3.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들깨가루, 다진 마늘, 송송 썬 대파, 소금을 넣고 간을 맞춘다.
03.
오이갑장과
식재료
오이 50g, 쇠고기 10g, 말린 표고버섯 3g, 홍고추 4g, 참기름 1g, 깨 약간, 식용유 5g, 소금 약간 (양념장) 간장 4g, 설탕 1g, 다진 마늘 1.5g, 다진 파 2g, 참기름 0.5g, 매실청 1g, 후춧가루 약간, 깨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오이는 먹기 좋은 크기의 막대모양으로 썬 후 씨는 잘라낸다. 토막 낸 오이를 소금물(물 1/2컵, 소금 2t)에 절인다.
2. 홍고추는 씨를 빼고 채를 썬다.
3. 쇠고기는 핏물을 빼고 얇게 채 썬 후 양념장 2/3분량을 넣고 버무려 준다.
4. 건 표고버섯은 물에 불린 후 채 썬다. 남은 양념장을 넣고 버무린다.
5. 절여진 오이의 물기를 제거한다.
6. 달궈진 팬에 기름을 두르고 표고버섯과 고기를 볶는다. 고기와 버섯이 어느 정도 볶아 지면 오이를 넣고 볶는다.
7. 거의 다 볶아지면 홍고추, 참기름, 깨를 넣고 같이 볶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