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과 출산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산후조리'이다.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산모의 평생 건강이 좌우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기를 출산한 산모는 몸 건강 회복과 아기에게 모유수유를 시키기 위해서 산후조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출산 후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철분과 단백질 등의 영양보충이 아주 중요하다. 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해서는 달걀, 두부, 콩, 고기, 생선, 버섯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호박은 수분을 배출해주는 기능 때문에 붓기
01.
굴솥밥
식재료
쌀 100g, 굴 50g, 들기름 1작은술, 굵은소금 약간
양념장
간장 2큰술, 설탕 1작은술, 다진파 1작은술, 다진마늘 1/2작은술, 다진 청 · 홍고추 1작은술씩, 참기름 1/2큰술, 통깨 약간
♣ 만드는 법
1. 쌀을 깨끗이 씻어 30분간 불린 후 체에 밭쳐두고, 굴은 굵은 소금으로 가볍게 씻은 다음 흐르는 물에 씻어 체에 밭쳐둔다.
2. 돌솥에 들기름을 두르고 불린 쌀을 볶다가 쌀과 동량의 물을 붓는다.
3. 밥물이 끓으면 뚜껑을 덮은 채 중불에서 은근히 밥을 짓는다.
4. 뚜껑을 열어서 물기가 거의 없어지면 굴을 올린 후 다시 뚜껑을 덮어 약불에 밥을 짓는다. 굴이 새하얗게 익으면 불을 끄고 5분가량 뜸을 들인다.
5. 양념장 재료를 고루 섞어 곁들여 낸다.
02.
청둥호박찜
식재료
청둥호박(늙은호박 작은 것) 1통(약 500g), 돼지고기(오겹살) 300g, 대파 1대, 마늘 2쪽, 통후추 1/2작은술, 된장 1작은술, 월계수잎 3장, 밤 3톨, 은행 5알, 대추 2개
♣ 만드는 법
1. 돼지고기는 물에 한 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제거한다.
2. 냄비에 돼지고기와 대파, 마늘, 통후추, 된장, 월계수 잎을 넣고 재료가 잠기도록 물을 부어 끓인 후 찬물에 한번 씻어준다.
3. 청둥호박은 깨끗이 씻은 다음, 꼭지부분에 원형으로 칼집을 낸 후 씨를 긁어낸다.
4. 김이 오른 찜통에 호박을 넣고 삶아낸 돼지고기와 밤, 은행, 대추로 속을 채운 뒤 푹 쪄낸다.
03.
생미역국
식재료
생미역 100g, 멸치육수 2컵, 참기름 1/2작은술, 국간장 약간
♣ 만드는 법
1. 생미역은 손으로 바락바락 문질러 씻은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2. 냄비에 멸치육수를 넣고 끓이다가 손질한 미역을 넣고 한소끔 끓인다.
3. 마지막으로 참기름을 넣은 후 국간장으로 간을 하여 완성한다.
04.
전복초
식재료
전복 3마리, 은행 3알, 대추 1개, 참기름 약간
조림장
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조청 1큰술, 대파 1/2대, 마늘 2쪽, 물 2큰술
♣ 만드는 법
1. 전복은 껍데기와 살을 솔로 박박 문질러 씻어 이물질을 제거한 후 전복살 아래쪽으로 수저를 넣어 살만 떼어낸 다음 내장과 입을 제거한다.
2. 전복을 떼어낸 쪽을 위로 하여 사선으로 칼집을 낸 다음 끓는 물에 살짝 데쳐내고, 전복 껍데기도 따로 데쳐둔다.
3. 대추는 씨를 바른 후 돌돌 말아 얇게 썰어둔다.
4. 냄비에 조림장 재료를 모두 넣고 끓인다.
5. 4에 전복과 은행을 넣고 약한 불에서 조리다가 조림장이 졸아들면 참기름을 넣어 윤기를 낸다.
6. 5의 전복초와 은행을 손질한 껍데기에 올린 후 대추고명을 올려낸다.